본문 바로가기
톨글(Tolgul)

[자작그림] 톨글 5 x 5 맵 (Tolgul 5 x 5 Map)

by 김곧글 Kim Godgul 2018. 3. 30. 18:58


익히 알다시피, 2010년에 만들었던 톨글(Tolgul)은 3 x 3 격자공간에서의 위치와 이동을 알파벳 같은 기본 문자로 표현한 것이다. 이때는 오로지 3 x 3 격자공간만을 생각하며 만들었는데 최근에 곧나모(Godnamo)처럼 5 x 5 격자공간을 다루도록 개선해서 만들어 봤다.


원래 예전의 의도는, 톨글은 3 x 3 격자공간 전용이고, 혹시 누군가는 5 x 5 격자공간을 다루고 싶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으로 곧나모를 만든 것이다. 


그런데 최근에 문뜩 3 x 3 격자공간 전용이었던 톨글을 5 x 5 격자공간을 사용하도록 만들면 어떨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굳이 톨글을 5 x 5 격자공간에서 사용할 필요가 있을까라는 의구심도 든다. 5 x 5 격자공간을 사용하려고 한다면 곧나모를 사용하면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단 만들어 놓고 사용자가 선택해서 사용하도록 하는 것도 나쁘지 않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무튼 톨글도 5 x 5 격자공간을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참고로, 이를 간단히 '5x5톨글'이라고 부르기로 한다.)



5x5톨글을 만들 때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새로 문자를 만들지 말아야겠다고 작정한 점이다. 기존의 톨글 문자를 그대로 사용하면서 곧나모에서 사용되었던 문자 상단에 첨가되는 작은 문자만을 사용해서 완성하려고 노력했다. (유일하게 문자 상단에 첨가하는 점(dot)을 추가적으로 사용했다. 엄밀히 따지면 이 작은 점도 곧나모에서 특별한 경우에 사용하기는 한다. 링크)



이렇게 새로 만들어지는 방식이 곧나모(Godnamo) 시스템의 것을 많이 참고하려고 노력했다. 그래야만 사용자는 기억하고 사용하기에 다소나마 쉬울 것이다. 즉, 5x5톨글의 새로 만들어진 문자들은 곧나모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볼 수 있다.




각설하고, 완성된 5x5톨글 맵을 살펴보자면 바로 아래 그림과 같다. 당혹스러울 수 있고 잘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 지도 모르겠다. 어떻게 해서 이렇게 만들어졌는지를 알고 싶다면 페이지를 계속 내려가기를 바란다.



5x5톨글 맵

클릭하면 커짐 (Click and Zoom into width 1200px)




아래는 그림과 함께 5x5톨글이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졌는지에 관한 간단한 설명이다. 이것을 아는 것은 기억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클릭하면 커짐 (Click and Zoom into width 1200px)


위 그림에서 가운데 반투명한 붉은색으로 표시된 지역 속에 들어있는 것이 2010년에 만들었던 오리지널 톨글의 문자들이다. 운동소, 위치소, 중력소가 다 들어있다. 바로 이전에 포스팅한 톨글 맵(Tolgul Map) 그림에는 이 내용만 들어있는 셈이다.


관련글: [자작그림] 톨글 맵 (Tolgul Map)




5x5톨글을 만들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3 x 3 격자공간에서 바깥 방향으로 이동하는 기존에 없는 새로운 운동소 문자들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이것을 만들어내면 5 x 5 격자공간의 외곽은 곧나모처럼 상단에 작은 문자를 추가해 주는 방식으로 구분해줘서 새로운 문자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거의 완성되는 것이나 다름없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새로운 형태의 문자(운동소)를 만들지 말고 단지 상단에 작은 문자를 사용하되 그것은 곧나모(Godnamo)에서 사용하는 것을 사용한다는 점이다.



클릭하면 커짐 (Click and Zoom into width 1200px)




즉, 위 그림에서 녹색으로 써진 문자들은 3 x 3 격자공간에서 바깥 방향으로 이동하는 새로 만들어진 운동소들이고 이들이 어떻게 만들어지게 되었는지 설명하자면 아래 그림과 같다.




클릭하면 커짐 (Click and Zoom into width 1200px)


운동소 상단에 작은 점(dot)을 추가해서 복사이동(copy & paste)하기 전의 문자와 구별했다. 즉, 3 x 3 격자공간의 가장 외곽 둘레에 새로 만든 운동소들은 모두 하나 같이 상단에 점(dot)이 찍혀 있다. 달리 말하면, 상단에 점이 찍혀 있는 운동소는 3 x 3 격자공간의 테두리 영역의 어딘가의 운동소라는 얘기다.



여기서 주의할 점이 있다. 아래 그림에 표시한 문자들만은 (녹색 속에 노란색 사각형으로 표시된 문자들 총 8개) 부득이하게 서로 구별되도록 상단의 작은 점 우측에 '수평 이동 내용' 또는 '수직 이동 내용'에 해당하는 작은 선분을 추가해 준다. (수평 이동 내용, 수직 이동 내용, 대각선 이동 내용은 곧나모(Godnamo) 시스템과 동일하다)


여담이지만, 왜 저렇게 복잡해 보이게 복사이동(copy & paste) 해서 새로운 문자를 만들었냐고 묻는다면, 기왕이면 좀더 다양하게 골고루 여러 문자가 사용되도록 의도했다고 말하고싶다. (만약 저 방법이 아니라 가장 쉬운 방법은 정가운데 작은 사각형에 있는 문자들을 4방향으로 복사이동해서 만드는 방법이 있는데 이렇게 하면 방법은 간단하지만 문자의 상단에 붙은 작은 문자들이 훨씬 더 복잡해질 수밖에 없다)




중요한 그림!

클릭하면 커짐 (Click and Zoom into width 1200px)




우여곡절 끝에 3 x 3 격자공간에서 기존의 톨글에는 없고 바깥 쪽으로 이동하는 새로운 운동소를 만들었다. 이제 5 x 5 격자공간의 외곽에 해당하는 여러 개의 작은 사각형들 속에 새로운 문자들을 만들 차례이다.


이것은 원칙적으로 곧나모(Godnamo)와 동일한 방식으로 만든다. 문자의 상단에 (수평 이동 내용, 수직 이동 내용, 대각선 이동 내용)에 해당하는 작은 선분을 붙여주면 완성된다.


(이때 상단에 작은 점이 붙어있던 운동소도 모두 작은 점을 삭제하고 해당하는 작은 선분 만을 붙여준다.)


아래 그림에서 모서리의 오렌지색 사각형 속의 문자들은 이것이 잘 적용되어 있는 문자들이다. (이 오렌지색 사각형 속의 문자들은 상단의 작은 점을 제거했다는 점만 다를 뿐, 곧나모 문자들 생성 방식과 100% 동일하다. 아래 오렌지색 영역의 곧나모 문자와 톨글 문자가 같다는 뜻이 아니라, 문자를 생성한 방식(규칙)이 같다는 뜻이다.)







그런데, 5 x 5 격자공간 외곽에 만들어진 문자들 중에서도 부득이하게 예외적으로 특징적인 문자들이 있다. 그들은 아래 그림과 같다. 이들은 5 x 5 격자공간에서 '열 십자 (cross or plus symbol shape) 모양'의 네 방향 끝부분에 해당하는 작은 사각형 속에 각각 6개씩 (총 24개) 들어있다. 아래 그림 설명에서 하늘색 영역 속에 들어있는 문자들이다. 이들은 수평 이동 내용 문자 또는 수직 이동 내용 문자를 2개 나란히 써준다. (참고로, 대각선 이동 내용은 없고, '수평 2개' 또는 '수직 2개' 만 있을 뿐이다.)



중요한 그림!

클릭하면 커짐 (Click and Zoom into width 1200px)



결과적으로, 참고할 만한 내용으로는, 운동소의 상단에 작은 점(dot)이 단 하나도 없고 어떤 작은 선분들만 있다면 무조건 5 x 5 격자공간의 가장 외곽을 둘러 싼 작은 사각형들 내의 어딘가에 있는 문자란 얘기가 된다.


(매우 중요!) 또 하나의 특징은, 예외적인 특징(상단에 이동 방향 내용 문자가 나란히 2개 또는 작은 점 + 이동 방향 내용 문자)를 지니는 운동소들은 5 x 5 격자공간에서 열 십자(cross or plus symbol shape) 형태의 영역에 포함된 어떤 작은 사각형 내부에 들어 있다(예외적으로 특이한 형태의 운동소들이 특정한 영역에 모여있어서 기억하는데 도움이 된다). 반면, 모서리 영역은 곧나모처럼 규칙적이다.


......


이렇게 해서 5x5톨글이 만들어졌다. 약간의 예외적인 특성을 지니는 새로 만들어진 문자들이 있는데 이것은 새로운 문자(운동소)를 만들지 않고 기존에 있는 운동소들과 상단에 붙여주는 작은 선분 또는 점만으로 조합해서 만들어야했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발생한 부작용 같은 것이라 생각된다. 만약 예외적인 내용 없이 완전히 곧나모와 동일한 형식으로 만들겠다고 작정하면 어쩔 수 없이 여러 개의 운동소를 새로 만들 수밖에 없다. 그것보다는 지금 방법이 더 낫다고 생각된다.



아무튼, 태생적으로 3 x 3 격자공간 전용으로 만들어진 톨글도 울며 겨자 먹기식으로 5 x 5 격자공간을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제 5x5톨글 문자와 곧나모 문자는 동일하게 5 x 5 격자공간을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서로 부족한 것을 보완하며 잘 사용되면 좋겠다.



2018년 3월 30일 김곧글(Kim Godgu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