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파곧(Alphagod)

'알파고(Alphago)'와 이름이 비슷한 '알파곧(Alphgod)' 문자체계를 회상하며

by 김곧글 Kim Godgul 2018. 7. 18. 18:19


2년 전에 국내외를 강타했던 인공지능 '알파고(Alphago)'가 문뜩 떠오른 것은 특별한 일이 있어서가 아니라 단지 개인적인 일 때문이다. 오늘 문뜩 이 블로그의 예전 페이지를 뒤져볼 일이 있었는데 (현실로 치자면 다락방에 쳐박아 둔 먼지를 뒤집어 쓴 낡은 공책을 뒤적이다가) '알파곧(Alphagod)'이라는 필자가 고안하고 디자인했던 문자체계를 발견했기 때문이다.


이름이 매우 닮았다. 단어 끝에 'D(d)' 문자 하나가 붙어 있느냐 빠져 있느냐가 다르다. 그러나 그 내용물 엄청난 차이가 이다. '알파고(Alphago)'는 전대미문의 고성능 인공지능이고, '알파곧(Alphagod)'은 단지 필자가 로마자 알파벳 문자를 변형시켜 흥미롭게 디자인한 이색적인 문자체계일 뿐이다.


알파곧 문자체계는 2008년 1월에 만들어졌다. 참고로, 알파고 뿐만 아니라 이후에 우후죽순으로 창궐한 각양각색의 인공지능 중에 알파곧 만한 가치의 문자체계를 만들지는 못한다. 하물며 현재 이곳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문자체계 '톨글(Tolgul)'과 '곧나모(Godnamo)' 같은 수준의 문자체계를 창작하는 고성능의 인공지능이 출현하려면 많은 세월이 흐른 후에야 가능할 것이다.


먼 훗날, 혹시라도 '알파곧(Alphagod)' 문자체계가 유명한 '알파고(Alphago)' 인공지능의 이름과 비슷하게 지었다고 착각하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 명백히, 문자체계 '알파곧(Alphagod)'은 2008년에 만들어서 포스팅되었고, 인공지능 '알파고(Alphago)'는 2016년에 국내에 널리 알려졌다.



2018년 7월 18일 김곧글(Kim Godgul)


'알파곧(Alphagod)' 문자체계 내용글

  • 2009.03.22 모아쓰는 알파벳 '알파곧(Alphagod)' 수정 (***** 최종적으로 가장 괜찮다고 생각함)
  • 2008.09.23 알파벳 소문자로 모아쓰기 - 알파곧 3형태(Alphagod Type 3) 
  • 2008.03.27 알파곧2 (Alphagod type 2) - 알파벳을 새로운 음절표기법으로 씀
  • 2008.01.11 알파곧(Alphagod) : 알파벳 + 곧순 모아쓰기 음절 구성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