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우주 알파벳/하고(Hago)

Hago - International wide useful Alphabet - Summary in English

by 김곧글 Kim Godgul 2008. 4. 18. 20:06
문자 관련 영어 웹진에 제출하기 위해 만든 영어로 설명된 '하고(Hago)' 요약이다. 며칠 전 올렸던 것에 추가된 내용도 첨부되어 있다. 모음을 좀더 활용하는 항목이다. 간략히 설명하면,

  • 전 세계에는 장음을 표기하는 문자쳬계도 있고 구분하지 않는 문자체계도 있다. 만약 장음을 꼭 표기하고 싶을 경우에는 s자를 위아래로 늘려놓은 형상의 심볼을 추가한다. (그림 설명 참조)

  • 영어에서 'Fuel' 발음 할 때 'e' 음을 아주 약하게 발음 하는 '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발음은 영어에 꽤 많다) 이것을 표기하고자한다면 모음의 수직선을 절반만 그리면 된다. (그림 설명 참조)

  • 단어 중간 또는 끝에서 서로 다른 음절의 모음이 만나면 ''[음가 없음]을 넣는다.  이중모음이 아니라는 표시이자 음절을 구분하기 위한 목적이다. 그 외의 경우, 즉, 단어 첫글자 모음, 서로 다른 음절이라도 모음 앞에 자음이 있다면 'ㅇ'을 넣지 않는다. (한글과 대동소이하지만 다소 차이가 있다.)
    (참고, 특별히 음절을 구분해야할 목적으로 ''을 어떤 경우에 상관없이 넣을 수도 있다.) 보다 중요한 점은 넣어야 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넣어야한다는 점이다.

그 외에 '하고(Hago)' 문자로 세계 인권 선언문 영어를 발음나는 대로 표기한 샘플이다. 보이스카웃 해본 적도 없는데 이런 곳에서 접해본다. 이 문장을 샘플로 선택한 이유는 제출한 웹진에서 권장사양이기 때문이다.

사실 개인적으로 공감가는 문구다. 한류가 제2의 도약을 하고 오래동안 지속되려면 또한 한국의 국제적 위상이 높아지려면 컨텐츠의 바탕 사상에 '인류애'를 담은 그 무엇일 것이다.

2008년 4월 18일 김곧글 Kim Godgul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