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우주 알파벳/은곧(Eungod)

은곧(Eungod)의 장점: 음절 구분 쉽다

by 김곧글 Kim Godgul 2007. 10. 12. 14:55
은곧의 장점을 2가지 정리했습니다. 첫째는 자음과 모음을 조형적으로 구분하기 쉽습니다. 둘째는 1열로 나열하는 전 세계 문자체계에서는 처음으로 형태상으로 단어의 음절 구분이 가능합니다. 조형적으로 자음과 모음을 즉각적으로 구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로마자, 그리스문자, 키릴문자... 대다수 현존하는 음소문자는 불가능합니다. (아래 그림 설명 참조)

은곧의 장점은 모음 형태에 있습니다. 자음의 조형성은 훈민정음 것을 많이 가져왔지만 모음은 훈민정음 창제 원리만 가져오고 조형성은 많이 다릅니다. 좀더 경제적이고 편리하고 시각적인 부드러움을 주기 위해서입니다. 때문에 곧글, 은곧 자모는 자모의 조형성이 차이 나고 이는 분별성을 높여주고 글자의 명확성, 가독성을 향상시킵니다.

그림 설명에는 없지만 전 세계 어떤 집단에서 은곧 문자를 사용할 경우 부득이하게 모음 위나 아래에 작은 기호(diacritical mark)를 추가 필요성이 발생길 수 있는데 그렇게 했을 경우 조형적으로 안정적이고 문제될 게 없는 편입니다. 현행 한글의 자모를 그대로 사용하고 풀어쓰기를 하고 모음 위 아래 또는 주변에 작은 기호를 첨가할 경우 조형성이 안정적이지 못 하고 불안감을 떨칠 수 없음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한글은 현재처럼 모아쓰기 했을 때만 완벽한 조형성을 발휘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곧글, 은곧도 고유의 문자 규칙을 사용할 때 제 기능을 최대한 발휘하고 안정적입니다.


2007 10 12 김곧글 Kim Godgul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