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우주 알파벳/순글(Sungul)

순글 - 순수하고 쉬운 국제 표준 문자

by 김곧글 Kim Godgul 2007. 1. 31. 23:30

순하고 쉬운 국제 공용 문자 체계 - '순글(Sungul)'


로마자처럼 가로로 풀어쓰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그러나 독창성이 있습니다. 만약 여느 풀어쓰기와 같다면 '순글(Sungul)'이라는 이름으로 세상에 발표하는 건 우수운 일일 겁니다. 그냥 '풀어쓰기' 라고 하면 될 테니까요.
 
그러나 순글만의 차별성, 독창성을 지닙니다. 그것은 아래 붉은 글씨로 요약한 내용이며 첨부된 그림에서 붉은 사각형에 써진 항목입니다.

'초성 앞의 자음군과 모음 다음의 자음군(=받침)을 초성과 모음에 비해서 3분의 2 크기 또는 2분의 1 크기로 아래쪽을 기준으로 위치시킨다.'

물론 때에 따라선 초성 앞의 자음군이 작은 크기로 위쪽에 올 수도 있습니다. 때에 따라선 모음 다음의 자음군(=받침들)이 작은 크기로 위쪽에 올 수도 있습니다.

또한 현행 한글처럼 이중 모음을 초성이응을 붙여서 분리형으로 쓸 수도 있고, 초성 이응을 빼고 분리형으로 쓸 수도 있고 이중 모음만의 결합형으로 쓸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것들은 열거하지 않아도 작은 첨부 사항입니다.

즉, 훈민정음이나 현행 한글을  아는 사람은 누구나 아는 사항을 곧글(Godgul) 또는 순글(Sungul)에 살짝 첨가해서 새로운 표기법이라고 이름 지어서 세상에 내놓는 건 비공중도덕이자 비양심적인 행동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붉은 글씨 항목의 특징을 내세운 표기법이 순글(Sungul) 이전에 있었다면 순글은 특징이 아닐 겁니다. 그런 문서나 자료가 확인되는 즉시 순글은 '그 문자체계를 계승해서 만든 문자체계'라고 정의하겠습니다. 그리고 위의 붉은 글씨로 정의한 순글의 독창성 항목을 삭제할 겁니다. (참고로 로마자의 대문자 소문자 표기법과는 다릅니다. 대문자 소문자 개념이 한글에는 없으니까요.)

위에 붉은 글씨로 된 부분은 순글(Sungul)만의 독창성이고 그외 현행 한글과 훈민정음에서 이미 정의하고 있는 특징들은 취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그것은 여러분이 지금 당장 새로운 문자를 제작했을 경우에도 똑같이 적용될 겁니다.

한편, 모든 자음과 모음이 일정한 크기로 쓰여질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순글만의 특징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전 세계 대부분의 문자 표기가 그러니까요. 그러나 순글 원칙 표기는 위에 붉은 글씨 항목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따라서 붉은 글씨 항목을 따르는 표기법이라면 '순글(Sungul)'이라고 명명해야 합니다.

물론 순글에서도 초글과 곧글에서 사용하는 문자를 사용하고, 당연히 2007년 현행 한글과
훈민정음 한글도 포함합니다.

아래 그림 설명을 참고하세요.


2007년 1월 30일 김곧글 Kim Godgul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백문이 불여일견! 순글로 써진 실례를 참고하세요.
Avril lavigne - Anything but Ordinary 순글 가사 보려면 여기를 클릭!
Ellegarden - Make a Wish 순글 가사 보려면 여기를 클릭!
The Doors - Touch me 순글 가사 보려면 여기를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