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크(Check) 문자입력

[체크] 한글 모음 입력

by 김곧글 Kim Godgul 2012. 3. 17. 16:48
  
한글 모음은 기본적으로 키를 1회 또는 2회 터치해서 입력한다. ㅏ, ㅓ, ㅗ, ㅜ 는 1회 터치하고, ㅑ, ㅕ, ㅛ, ㅠ 는 2회 터치(더블클릭)한다. (참고로 이것은 톨글에서 '위치소'에 대응된다)

예외적으로 ㅡ, ㅣ, ㅔ, ㅐ 모음은 자음을 입력하는 것처럼 드래그(drag)를 사용한다. 그러나 출발지점이 '모음키'이기 때문에 자음 입력과 충돌하지는 않다. 입력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그 중 한가지를 선택해서 실행하면 입력된다.(각자가 선호라는 방식으로 입력하면 된다)

그 외의 모음들은 설명된 모음을 결합해서 입력할 수 있다.


한편, (터치스크린 입력과는 별도로) 톨글로 ㅡ, ㅣ, ㅔ, ㅐ 에 대응하는 글자를 표기할 때는 각각의 모음을 중력소 1개만으로 표기해준다. 그 이유는 이들 모음은 한글에서 비교적 자주 쓰이는 모음인데 원칙을 따라 톨글로 표기하면 위치소를 2개 이상 써야하거나 자음에만 사용되는 운동소를 써야하거나 위치소와 운동소를 사용해야하므로 너무 많은 필기량을 소모하게 된다.

따라서, ㅡ, ㅣ, ㅔ, ㅐ 를 톨글로 표기시 사용자의 편리성을 위해 중력소를 사용해서 표기한다.

어떤이는 ㅡ, ㅣ, ㅔ, ㅐ를 '체크'에서 입력할 때도 아애 중력소를 사용하면 좋지않겠냐고 의문을 가질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중력소로 입력하기 위해서는 '한글과 알파벳을 입력하는 기본화면'에서 '톨글 중력소 입력모드'로 전환하는 키를 누르고, 어떤 중력소를 입력하고, 다시 기본화면 모드로 복귀하도록 키를 또 눌러야 하는 번거러운 작업이 있어서 불편하기는 매한가지다.

그러나, 톨글 문자 입력 모드 상태에서는 위치소(1회 터치), 운동소(드래그), 중력소(1회 터치 상태를 지연, 누른 상태를 지속하면 입력됨)를 입력모드 전환 없이 즉시 입력할 수 있기 때문에 중력소를 바로 써준다.


정리하자면, '한글&알파벳 기본 입력 모드' 상태에서 한글 모음 ㅡ, ㅣ, ㅔ, ㅐ를 입력할 때는 ㅏ,ㅓ,ㅗ,ㅜ,ㅑ,ㅕ,ㅛ,ㅠ, 그리고 영어 모음 A, E, I, O, U 를 입력하는 '1회 터치'라는 방법이 아니라, '드래그' 또는 '1회 터치&드래그', '왕복 드래그'의 방법으로 입력한다.

그러나 이것을 톨글 문자를 써서 표기할 때는 ㅡ, ㅣ, ㅔ, ㅐ 각각의 모음을 '중력소' 1개로 표기해준다.

같은 맥락으로 '톨글 문자 기본 입력 모드' 상태에서 톨글로 표기할 때는 중력소를 입력할 때 입력 모드를 변환하지 않고서 즉시 입력할 수 있기 때문에 중력소를 써서 표기해준다. 

다음 그림설명은 한글 모음 입력에 관한 내용이다.


2012년 3월 16일 김곧글






참고: 이 내용은 '체크(Check) 문자입력' 카테고리에 분류되었지만 '톨글'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톨글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