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프그립 문자입력

에프그립(F-Grip) 문자입력 (알파벳, 숫자)

by 김곧글 Kim Godgul 2014. 1. 24. 15:37

  


'에프그립(F-Grip)' 문자입력 방식은 현재 기술적으로 완전히 가능한지는 확실치 않다. 가능하더라도 경제성이 없을 수도 있다. 다만, 이런 방식으로 문자를 입력할 수 있겠다는 기획 아이디어로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   

  

에프그립은 최근에 개봉했던 영화 '엔더스 게임(Ender's Game, 2013)'에서 주인공 엔더와 그의 동료들이 스마트패드에 문자를 입력하는 모습을 보고 착상을 얻어 만든 것이다. 영화를 다운받아서 좀더 자세히 들여다봤지만 실제로 어떤 방식으로 문자를 입력하는지는 정확히 알 수는 없었다. 그럴듯하게 영화적으로 표현한 것 뿐이다. 영화 '마이너러티 리포트'에서 톰 크루즈가 허공에 어떤 손짓을 하면 허공의 윈도우즈 화면의 수많은 창들이 뜻하는 방향으로 이동하거나 멈추는데, 그런 방식이 있다는 것을 영화적으로 보여준 것이지 실제로 정확히 어떤 손짓을 어떻게 하면 화면의 어떤 조각이 어떻게 움직이는 지를 정확히 기술적으로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세세하게 만든 것은 아닌 것과 같은 맥락이다. 

  

영화 '엔더스 게임'을 본 사람은 필자의 방식과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문자입력에 관한 세부 내용을 만들 수도 있을 것이다. 이 글에 소개된 에프그립이 엔더스 게임에서 소개된 입력방식과 정확히 일치하지는 않는다. 혹시 누군가 영상을 다운받아서 확인해봐도 알 수 있을 것이다.

  

사실 몇 개월 전에 이것과 약간 비슷한 입력방식에 대하여 고심했다가 미완의 상태로 남겨둔 것이 있는데 그 시도의 영향으로 에프그립을 좀더 빨리 만들 수 있었다고 생각된다. 그때 그 미완의 방식은 손에 쥘 수 있는 작은 바나나(banana) 모양의 키보드였었다. 손에 쥔 상태로 움직이면서 문자를 입력할 수 있으니까 장점이거나 재밌거나. 

  

  

에프그립(F-Grip) 의 F는 Fruit 의 F 이다. 사과, 오렌지, 토마토 같은 과일을 손으로 가볍게 쥘(grip) 때의 손모양으로 스마트패드에 다섯손가락으로 터치와 드래그를 사용하여 문자를 입력하는 방식이다. 영화를 본 사람은 알겠지만 스마트패드 화면에 키보드 같은 키패드가 따로 표시되지 않는다. 손가락 끝이 터치될 부분에만 작은 원이 총 5개 그려져 있다.

  

앞에서 현재 기술적으로 가능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은, 또는 경제적으로 굳이 만들 이유가 없을 수도 있다는 것은, 사용자의 손이 스마트패드 위의 허공을 움직일 때마다 스마트패드에 표시된 작은 원이 해당 손가락의 움직임을 정교하게 따라서 이동하는데 이런 기능이 현재 기술로 가능한지 확실치 않고, 일종의 '손가락 모션 트래킹'이라고 말할 수 있는 이 기술을 굳이 스마트패드에 적용해서 특별히 큰 재미도 못 보고 가격만 치솟게 만들 수도 있다는 뜻이다.


다시 말해서, 스마트패드가 사용자의 5개 손가락을 일일히 구분해서 반응한다는 의미이다. 검지손가락으로 스마트패드 위의 허공 어딘가를 움직여서 터치를 해도 오로지 검지손가락을 담당하는 작은 원 위에 터치되고, 중지손가락으로 스마트패드 위의 허공 어딘가를 움직여서 터치를 해도 오로지 중지손가락을 담당하는 작은 원 위에 터치된다는 얘기다. 이런 기술이 가능할 때 (영화에서는 그렇게 표현되어 있다) 이 에프그립 문자입력 방식이 가능하다.

  


그런 기술이 적용되었다는 전제 하에, 에프그립 문자입력 방식은 손가락 1개 당 터치, 상향 드래그, 하향 드래그 이렇게 3가지의 조합으로 문자를 입력한다. 단, 엄지손가락의 경우에는 터치, 상향 드래그, 하향 드래그, 좌향 드래그, 우향 드래그  총 5가지를 사용한다.

  

혹시 어떤이는 손가락 1개당 터치, 상향 드래그, 하향 드래그, 좌향 드래그, 우향 드래그 이렇게 총 5가지를 사용하면 더 좋지 않겠냐는 의문이 들 수도 있다. 만약 한두 개의 손가락만을 사용한다면 옳은 말이다. 그러나 에프그립의 경우에는 손 전체를 거의 허공에 정지한 상태에서 5개 손가락을 살짝 움직여서 문자를 입력하기 때문에 엄지 이외의 손가락들을 좌우 방향으로 드래그하지 않으면 에너지 소모가 적고 문자를 많이 입력해도 피로감이 덜하게 된다. 게다가 복잡성을 줄이고 단순성을 유지하는 역할도 적지 않다. (만약 모든 손가락을 각자 '상하좌우 방향 + 터치'를 사용해서 문자를 입력하는 시늉을 시도해본다면, 복잡하기도하고 손전체가 움직일 수밖에 없어서 에너지 소모도 상대적으로 크다는 것을 깨닫게될 것이다)

  

  

일단, 빠른 이해를 위해서 먼저 알파벳을 입력하는 방법에 관하여 설명한다. 에프그립의 기반의 되는 기존의 문자입력 방식은 쿼티(QWERTY) 방식이 아니라 구식 전화기의 3x4 번호키 입력방식이다.


참고: 구식 전화기 알파벳 입력방식


예를들어, 2번 키를 한 번 누르면 A, 두 번 누르면 B, 세 번 누르면 C 가 입력되는 방식 말이다. 이 방식을 그대로 3x4 키패드 없이 입력하는 것이 에프그립이다. (참고, 아래 모든 설명은 오른손의 경우이다.)

  


검지(집게손가락)

상향 드래그: 2

하향 드래그: 3

  

중지(가운데손가락)  

상향 드래그: 4

하향 드래그: 5

  

약지(약손가락)

상향 드래그: 6

하향 드래그: 7

  

[검지+중지](두 손가락을 동시에 터치해서 함께 드래그)  

상향 드래그: 8

하향 드래그: 9

     

[중지+약지](두 손가락을 동시에 터치해서 함께 드래그)  

상향 드래그: 0

하향 드래그: 1

  

계지(새끼손가락)

상향 드래그: *

하향 드래그: #

  


(참고1, 상향 드래그의 경우에는 손톱이 화면에 닿고, 하향 드래그의 경우에는 손가락 끝마디의 밑면이 화면에 닿는데, 반드시 이래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렇게 할 때 손전체는 정지된 상태에 있게되고 손가락만 까딱하기 때문에 에너지 소모가 적다.)


(참고2, 상향 드래그 즉 손의 바깥쪽을 향하는 것은 짝수이고, 하향 드래그 즉 손의 안쪽을 향하는 것은 홀수이다. 또한 저 아래에 설명된 엄지의 드래그와 관련된 부분에서도 동일한 원리가 적용된다)


 

만약, 2번키를 연속해서 2회 누르는 것은 어떻게 할까? 그것은 아래와 같이 한다.  

  

드래그 후에 연속해서 해당 손가락으로 1회 터치한다.  

  

예를 들어, '기존 전화기의 숫자 2번키를 2회 연속 누르는 것(알파벳 B를 입력)'과 동일한 효과에 해당하는 에프그립의 입력은 '검지로 상향 드래그를 하고나서 연속으로 1회 터치' 하면 된다. 

  

'기존 전화기의 숫자 2번키를 3회 연속 누르는 것(알파벳 C를 입력)'과 같은 효과에 해당하는 에프그립의 입력은 '검지로 상향 드래그를 하고 나서 연속으로 2회 터치' 하면 된다. 결과적으로, 

  

기존의 번호키를 1회 누르는 것은 '드래그 1회' 하는 것이고,

기존의 번호키를 2회 누르는 것은 '드래그 1회 + 터치 1회' 하는 것이고,

기존의 번호키를 3회 누르는 것은 '드래그 1회 + 터치 2회' 하는 것이다.


실질적으로 정리하자면 이렇다.   

(주의, [ ] 안에 넣은 것은 동시에 터치하거나 드래그한다는 뜻)

  

검지 상향 드래그 : A ( = 2)

검지 상향 드래그 + 터치 : B

검지 상향 드래그 + 터치 + 터치 : C   

  

검지 하향 드래그 : D ( = 3) 

검지 하향 드래그 + 터치 : E  

검지 하향 드래그 + 터치 + 터치 : F  


  

중지 상향 드래그 : G ( = 4)

중지 상향 드래그 + 터치 : H

중지 상향 드래그 + 터치 + 터치 : I   

  

중지 하향 드래그 : J ( = 5)

중지 하향 드래그 + 터치 : K

중지 하향 드래그 + 터치 + 터치 : L   


  

약지 상향 드래그 : M ( = 6)

약지 상향 드래그 + 터치 : N

약지 상향 드래그 + 터치 + 터치 : O   

  

약지 하향 드래그 : P ( = 7)

약지 하향 드래그 + 터치 : Q

약지 하향 드래그 + 터치 + 터치 : R  

약지 하향 드래그 + 터치 + 터치 + 터치 : S


  

[검지+중지] 상향 드래그 : T ( = 8)

[검지+중지] 상향 드래그 + 터치 :

[검지+중지] 상향 드래그 + 터치 + 터치 : V

  

[검지+중지] 하향 드래그 : W ( = 9)

[검지+중지] 하향 드래그 + 터치 : X

[검지+중지] 하향 드래그 + 터치 + 터치 : Y  

[검지+중지] 하향 드래그 + 터치 + 터치 + 터치 : Z


(위의 경우처럼 동시에 2개 손가락으로 드래그 하고 난 후에 연속으로 터치할 때는 해당 2개 손가락 중에 어느 1개 손가락만을 사용하여 터치해도 가능하다)

  

[중지+약지] 상향 드래그 : ( = 0) 

  

[중지+약지] 하향 드래그 : ( = 1) 

 


계지 상향 드래그 : * 


계지 하향 드래그 : # 



주의) 드래그 후에 여러 번 터치하는 줄일 수 있다. 

  • 엄지향 드래그 : 터치를 2회 한 것과 동일 (C, F, I, L, O, R, V, Y 입력할 때 사용)
  • 엄지를 향 드래그 : 터치를 3회 한 것과 동일 (S, Z 를 입력할 때 사용 가능)
  • 엄지 외에 4개 손가락으로 '왕복 드래그'(예, 상향 드래그 하고나서 접촉을 띄지 않은 상태로 연속해서 하향 드래그)하면 '상향드래그 + 터치 2회' 한 것과 같다. (참고로, '왕복 드래그 + 터치 1회'는 '드래그 + 터치 3회' 와 같다)
  • [엄지+계지] 터치 : 문자 입력 완료(커서를 다음 칸으로 이동)

 


추가 설정 예 1) 엄지를 상향 또는 하향 드래그 하면 알파벳 모드, 한글 모드, 숫자 모드, 특수문자 모드 등으로 변경할 수 있는 메뉴가 휠(wheel)처럼 돌아간다.  

  

추가 설정 예 2) [엄지+검지]를 누르고 있으면 다른 모드로 변경할 수 있는 메뉴가 큰 사각형 속에 정렬된다.   


추가 설정 예 3) 엄지를 누른 상태에서 나머지 손가락을 드래그 또는 터치 하는 방법으로 다른 어떤 입력을 설정할 수도 있을 것이다.  

  


2014년 1월 24일 김곧글(Kim Godgul)  

    






'에프그립 문자입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프그립(F-Grip) 문자입력 (한글)  (0) 2014.0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