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톨글(Tolgul)

[자작그림] 톨글 맵 (Tolgul Map)

by 김곧글 Kim Godgul 2018. 3. 30. 18:57


작품의 제목은 '톨글 맵 (Tolgul Map)'이다. 며칠 전에 올린 '곧나모 맴 (Godnamo Map)'과 관련해서, 훨씬 이전에 만들었던 (2010년에 제작) 톨글(Tolgul)과 비교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이 아니라 종이에 그린 것이다.


톨글은 본래 3 x 3 격자공간을 취급했으므로 5x5 격자공간을 취급하는 곧나모와 비교하면 상당히 간결하고 쉬워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림을 보면 알 수 있지만 톨글의 문자는 곧나모 문자처럼 규칙적으로 제작하지는 않았다. 최대한 간결하고 서로 구별할 수 있고 각자의 형태가 좋고 전체적으로 서로 조화롭게 어울리도록 (단어로 써졌을 때 괜찮게 보이도록) 만들려고 노력했었다.


각설하고, 새로운 내용이 아닌 톨글의 기본적인 그림을 다시 올린 이유는 무엇보다 3 x 3 격자공간에서 만들어진 톨글을 최근에 5 x 5 격자공간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해서 만들었는데 그것을 소개하기에 앞서 올린 것도 있다.


톨글 카테고리의 글들을 살펴보면 2010년에서 최근까지 약간의 변동된 내용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어떤 운동소 문자는 수정되었고, 몇 개의 중력소가 추가되었고 중력소도 위치소처럼 자리가 배정되었다. 아무튼, 아래 그림을 보면 가장 최근의 내용이 담겨있으므로 문뜩 톨글 문자가 헤깔린다면 이 톨글 맵(Tolgul Map)을 참조하면 될 것이다.




아래 그림 위에 덧붙여 쓰여진 문자는 톨글(Tolgul alphabet) 문자로 쓴 영어인데 링크를 참고하면 읽을 수 있다.





관련글:  톨글(Tolgul) :: 알파벳(로마자, for Roman Alphabet)



참고: 작품 정보  



크기(size): 아크릴 전용지 (400mm x 500mm)

재료(materials): 마커(markers)




2018년 3월 30일 김곧글(Kim Godgul)






클릭하면 커짐 (Click and Zoom into width 1200px)





관련글로마자 톨글 (Tolgul for Roman Alphabet) - 아크릴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