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우주 알파벳/곧글(Godgul)

곧글 옛날체(Godgul old style) 폰트 공개

by 김곧글 Kim Godgul 2008. 10. 17. 16:46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 '곧글 옛날체'는 예전에 정의되고 만들어졌다가 새로운 곧글 형태가 정의되었기 때문에 사용을 멈춘 옛날 형태입니다. 폰트를 참고용으로 올려 놓는 정도입니다. 현재의 곧글류 관련 여러 문자 체계 세부 내용은 '곧글 옛날체' 이후에 개발된 것이 대부분이므로 '곧글 옛날체' 에 없었거나 부족했던 문자 관련 내용은 곧글류 다른 문자 체계에 들어가 있으므로 올려진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곧글의 모음은 초승달과 초승달 옆에서 반짝이는 별이 어우러짐을 닮았다. 그 전에 만들어졌던 곧글은 불과 몇 달 차이이긴 하지만 '곧글 옛날체(Godgul old style)'라고 지칭한다. 아래는 '곧글 옛날체' 폰트 파일이다. 현행 곧글 폰트는 아직 만들어지지 않았다.

곧글 옛날체는 현행 한글의 모음을 일괄적으로 초성 아래에 쓰고 종성을 일괄적으로 모음 우측에 쓴다. 처음엔 다소 생소하게 보일 수도 있다. 얼핏 나열된 글자를 보면 꽃(flowers)을 닮아보인다. 그래서 '곧글'이었다('꽃'의 옛글자 '곶'을 현재 발음대로 적음). 곧글 옛날체에 관해서는 이 블로그 '곧글' 메뉴의 글 중에서 초창기에 올려진 (오래 전에 올려진) 글을 읽어보면 된다.

현행 곧글이 만들어지기 전에 만들어졌던 폰트인데 참고 자료용으로 올려놓는다. 사용법은 여느 폰트와 같다. 아래 곧글 옛날체(Godgul_old_style_regular.ttf)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windows 폴더 속 fonts 폴더 속에 붙여넣기 하면 된다. 한글을 지원하는 왠만한 프로그램에서 폰트를 사용할 수 있다. 


2008년 10월 17일 김곧글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