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우주 알파벳/칼라토끼(ColorTokki)

칼라하니(ColorHoney) 알파벳 만들기, 로마자 알파벳을 할당하는 방법

by 김곧글 Kim Godgul 2009. 3. 3. 20:49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색글(Sacgul)과 칼라하니(ColorHoney)는 6가지 기본 색을 사용한다. 색의 가법 3원색은 빨강(Red), 초록(Green), 파랑(Blue)이다. RGB다. 색의 감법 3원색은 청록(Cyan), 보라(Magenta), 노랑(Yellow)이다. CMY다.

칼라하니 알파벳 36개 만드는 방법
  1. 하니를 가로, 세로 6개씩 총 36개를 만든다. (아직 색이 칠해있지 않다)
  2. 첫번째 횡렬의 6개 하니의 '양(위쪽)'에 빨강(Red)을 색칠한다.
  3. 2번과 동일한 방법으로 두번째 횡렬의 '양'에는 녹색(Green), 세번째 횡렬에는 파랑(Blue), 네번째 횡렬에는 청록(Cyan), 다섯번째 횡렬에는 보라(Magenta), 여섯번째 횡렬에는 노랑(Yellow)를 칠한다. (결과적으로 총 6개 횡렬의 '양'에 RGBCMY로 색칠해짐)
  4. 첫번째 횡렬의 6개 하니의 '음(아래쪽)'에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각각 RGBCMY 순서로 색칠한다.
  5. 4번과 동일한 방법으로 나머지 횡렬에도 색칠한다.
  6. 칼라하니 알파벳 36개가 완성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칼라하니 알파벳에 로마자 알파벳을 할당하는 방법
  1. 먼저, 모음(A, E, I, O, U)과 반모음 Y를 배치한다. A는 양음(상하)가 모두 '보라(magenta)'인 하니에 할당한다. E는 양음이 모두 '빨강(red)'인 하니에 할당하고, I는 양음이 모두 '초록(green)'인 하니에 할당하고('ee'는 [i:]이다), O는 양음이 모두 '노랑(yellow)'인 하니에 할당하고, U는 양음이 모두 파랑(blue)인 하니에 할당하고, Y는 양음이 모두 청록(cyan)인 하니에 할당한다.
  2. 1번에서 할당한 문자 외에 나머지 문자는 알파벳 순서에 따라 할당한다. 각각의 횡렬에는 1번에서 할당된 1개의 하니가 이미 존재한다. 이 하니를 기준으로 좌우측 중에 하니가 많이 있는 쪽으로 할당이 진행된다. (결과적으로 RGB는 오른쪽으로, CMY는 왼쪽으로 할당이 진행된다)
  3. 이미 할당된 A의 바로 왼쪽 하니에 B를 할당하고, 그 바로 왼쪽에 C를 할당하고, 그 바로 왼쪽에 D를 할당한다.
  4. 이미 할당된 E의 바로 오른쪽 하니에 F를 할당하고, 그 바로 오른쪽에 G를 할당하고, 그 바로 오른쪽에 H를 할당한다.
  5. 이미 할당된 I의 바로 오른쪽에 J를 할당하고, 그 바로 오른쪽에 K를 할당하고, 그 바로 오른쪽에 L을 할당하고, 그 바로 오른쪽에 M을 할당한다. 더 이상 오른쪽에 하니는 없기 때문에 I의 바로 왼쪽 하니에 N을 할당한다.
  6. 이미 할당된 O의 바로 왼쪽에 P를 할당하고, 그 바로 왼쪽에 Q를 할당하고, 그 바로 왼쪽에 R을 할당하고, 그 바로 왼쪽에 S를 할당하고, 그 바로 왼쪽에 T를 할당한다.
  7. 이미 할당된 U의 바로 오른쪽에 V를 할당하고, 그 바로 오른쪽에 W를 할당하고, 그 바로 오른쪽에 X를 할당한다.
  8. 이미 할당된 Y의 바로 왼쪽에 Z를 할당한다.
  9. 완성했다. 원리를 기억하면 머리속 이미지만을 활용하여 칼라하니 알파벳을 쓸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주의: 칼라하니를 실제로 사용할 때는 내부에 로마자를 적지 않는다. 위 그림은 이해, 기억에 도움이 되고자 제작한 안내표일 뿐이다.

2009년 3월 3일 김곧글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