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톨글(Tolgul)

[3차원 톨글] 3D 형태의 플립

by 김곧글 Kim Godgul 2012. 2. 24. 21:15

2D 형태의 플립과 완전히 동일한 방식은 아니다. 조금 차이가 있다. 좀더 확장된 기능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우선, 2D에서는 플립의 방향이 X축의 수평, Y축의 수직 이렇게 총 2가지였는데 3D에서는 여기에 Z축이 추가된다. 육면체에서 플립을 하니까 당연한 결과일 것이다. 예를 들어, 루빅큐브 겉면에 링 같은 고무줄을 서로 교차는 되더라도 같은 방향이 아니게끔 둘러맨다고 했을 때 총 3개가 가능하다. 각각은 X축, Y축, Z축 플립의 경로라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한편, 플립은 본래 180도를 회전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이번 3D 형태의 플립에서는 90도 플립도 가능하도록 만들었다. 그것은 플립이 아니라고 말할 수도 있지만 '플립을 절반만 작동'하는 '하프-플립(Half-Flip)'이라고 생각하면 납득이 될 것이다.

그리고 2D에서와 다른 중요한 차이점은 방향이 있다는 점이다. 각각의 축은 서로 반대되는 방향을 갖는다. 플립(상세히 말하면 Full Flip, 180도 플립)을 할때는 어느 방향으로 작동하든지 동일한 결과가 나오지만, 하프 플립(Half-Flip, 90도 플립)을 할때는 서로 다른 결과가 나온다. 따라서 방향 개념을 사용한다.

그리고 추후에 이런 류의 동작(회전, 이동, 플립...) 자체를(애니메이션으로 인식) 표기할 때는 풀 플립에서도 비록 결과는 같을지라도 회전하는 방향이 다르기 때문에 서로 다른 실행이 되기때문에 더더욱 방향의 개념을 넣어야할 필요성이 있다.

참고글:
형태의 플립(Flip)  
  
2012년 2월 24일 김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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