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톨글(Tolgul)

[참고자료] 톨글 초기 버전

by 김곧글 Kim Godgul 2012. 3. 21. 12:31
  
노트에 끄적이고 생각했던 톨글을 처음으로 컴퓨터 이미지에 정리했던 것이다. 2010년 5월 10일에 만들었던 이미지다. 이곳에 톨글의 글을 처음으로 올린 날이 2010년 6월 8일이니까 한달 전에 만든 이미지다. 그때부터 지금까지 톨글에만 정신을 쏟아부운 것은 아니고, 비도 오고 눈도 내리고 꽃도 피고 커피도 마시고 맥주도 마시고...틈틈히 노트에 아이디어를 적으며 이곳에 관련 글을 적었었다.

이것은 참고자료용이다. 누군가 톨글을 좀더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료일 것이다. 

  
최초 버전의 특징으로는
  1. 현재보다 다소 복잡했다.
  2. 선들이 붙어있지 않고 떨어져있는 경우가 많았다. ('톨글'의 '톨'은 '쌀 한톨' 할 때 '톨'이다. 톨글 모양이 마치 쌀알처럼 떨어져있는 것도 전혀 의미없는 것은 아니었다. '세상의 작은 자연도 소중하다,쯤 될 것이다.^^)
  3. 글자의 높이가 현재보다 더 긴 것도 있었다.
  4. 글자의 좌우공간이 현재보다 더 넓은 경우가 많았다.
  5. 위치소, 중력소 대신 원클릭1형, 원클릭2형이 있었다. 


2012년 3월 21일 김곧글(Kim Godgu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