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곧나모(Godnamo)

곧나모 문자 간단 요약표

by 김곧글 Kim Godgul 2014. 4. 8. 18:36



곧나모는 새로 등장한 문자이기때문에 눈에 익숙해는데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다. 문자의 개수도 적지 않고 말이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곧나모 문자는 일목요연하게 정렬해놓고 찾아볼 수 있도록 목록화할 수 있는 문자란 점이다.  

  


"전체공간 5x5 에서 그 이동의 궤적은 알겠는데 곧나무 문자가 뭐였더라?" 떠오르지 않을 때가 있다. 그때 이 요약표를 찾아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아래 요약표를 어떻게 보는지 전혀 모르겠다면 곧나모 문자체계에 관해서 전혀 모른다고 볼 수 있다. 문자를 일일히 외우지는 않았더라도 아래 요약표를 보고 이것은 이런 의미, 저것은 저런 의미 등등을 이해하고 있다면 요약본을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후에 이곳 사이트의 이미지 위에 곧나모로 쓰여진 단어가 등장했을 때 아마도 많은 독자에게 이 요약표가 도움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곧나모 문자를 설명하는 첫번째 포스트에도 비슷한 요약 그림이 있는데 그것과 아래 요약표가 다른점은 5x5 전체공간에 대한 운동소, 위치소, 중력소를 정리했다는 점이다.

  

  

이 요약표에는 '확장 위치소', '확장 운동소'도 표기해놓았는데 이것을 잘 모르겠다면 곧나모 카테고리에 관련 포스트가 있으니 살펴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운동소의 각 그룹의 테두리를 둘러싼 문자들이 매우 복잡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 확장 운동소 제자 원리를 알고있다면 아무것도 아니다. 혹시 잘 모르겠다는 방문자라면 아래 링크 포스트를 참고하기를 바란다. 참고로 테두리에 있는 복잡해보이는 문자는 한글 또는 알파벳을 표기하는데는 사용되지 않으니 그렇게 골치아파할 필요는 없다.



관련글: 곧나모 :: 5x5 표기, 확장 위치소, 결합 위치소, 확장 운동소



여담이지만 아래와 같이 곧나모 문자 간단 요약표를 별칭으로 '곧나모숲'이라고 부른다. 마치 빼곡히 울창한 숲이 상상되었기 때문에 그렇게 이름을 붙였다.

  

  

2014년 4월 8일 김곧글(Kim Godgul)  

  

 


(주의) 아래 그림설명의 운동소 설명 중에서 8개 그룹 각각의 테두리에 위치한 다소 복잡한 형태의 확장 운동소는 다른 방식으로 표기되므로 아래의 것은 실제로 사용되지는 않고 '분해한(해부한) 확장 운동소' 개념으로서 참고자료로서만 사용된다.(2014년 4월 12일)



실제로 사용되는 확장 운동소는 다음의 링크된 포스트에 설명되어 있다. (훨씬 간단한 표기법이다)


관련글: 곧나모 :: 확장 운동소를 간단히 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