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곧나모(Godnamo)

로마자 알파벳 모음에 해당하는 곧나모 '문자 2개'를 '단축형 문자 1개'로 표기

by 김곧글 Kim Godgul 2019. 11. 2. 22:07

 

로마자 알파펫을 표기하는 곧나모 문자의 '위치소(로마자의 모음에 해당)'의 형태는 수평 또는 수직 또는 수평, 수직 방향으로 대칭 이동한 형태 이룬다. 그래서 이런 방식으로 이동한 형태의 위치소가 나란히 연속되었을 때 단축형을 쓸 수 있도록 만들어 봤다.

 

 

무슨 말인가 하면, 대개 글자의 단어는 (자음 문자 1개 or 2개 or 3개) + (모음 문자 1개)의 패턴의 반복으로 이루어지는데 어떤 경우에는 모음 문자 2개 or 3개 or 4개가 오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 모음 문자 2개를 단축형 모음 문자 1개로 표기해주는 것이다.

 

 

이런 단축형을 쓸 때 매우 큰 장점은 2개 모음 문자를 1개 모음 문자로 표기하므로 단어의 총 길이가 줄어든다. 또한, 총 획이 같다고 해도, 점을 2번 찍을 것을 1번 찍으므로 필기 시간이 절약되는 효과도 있다(곧나모 위치소들의 점을 표기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다소 걸리는 편이다).

 

 

 

넓은 관점에서의 장점은, 새로 만들어진 이런 단축형 문자들은 나중에는(많은 세월이 흐른 후에?) 새로운 의미의 용도로 쓰여질 수도 있을 것이다.

 

 

단축할 때 규칙)

만약 모음 문자가 3개 이상 나란히 연속되었을 때는 선행하는(즉, 좌측에 위치한) 모음 문자 2개부터 우선적으로 단축해 나간다.

 

 

단축형 문자의 주목할(기억할) 만한 특징은, 단축형 문자의 모양은 나란히 배열되었던 2개 문자들 중에 선행하는(좌측에 있는) 문자의 모양를 반드시 포함하고 있다. (기억하고 독해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단축형이라는 목적으로 새로 만들어진 문자들(곧나모 문자의 관점에서 따지자면 위치소에 해당)은 아래 그림 설명에서 살펴볼 수 있다.

 

 

2019년 11월 2일 김곧글(Kim Godgu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