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t] Painting

Colorful Riders on the Golden Fruit of Life

by 김곧글 Kim Godgul 2015. 1. 1. 00:00

  

그림의 의미에 관해서  

  

이 작품은 추상화의 범주에 속할 것이다. 대개 예술 작품이 그렇듯이 작가가 의미를 부여하기 나름이겠지만, 아무튼 필자의 머리속으로부터, 두 가지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첫번째는 크고 넓고 광대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내용이고, 두번째는 생명력에 관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내용이다. (하단에 작품 사진 있음)

  


첫번째의 의미로, 원통이라는 형상은 온 세상, 전 우주 (현재 우주를 포함하며 다른 차원 또는 다른 어딘가에 있을지도 모를 아직 확인되지 않은 우주를 포함한 총체적인 의미에서의 전 우주)를 의미한다. 그리고 그 우주는 '순환'의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당연히 '윤회'의 성질도 포함된다. 이 세상 우주의 모든 만물은 (당연히 인간도 포함) 돌고 돌고 도는 '순환'의 성질을 갖고 있다. 인간의 육체는 언젠가 먼지보다 더 작게 분해되어 흩어지지만 언젠가는 다시 어떤 영혼과 의식을 갖춘 생명체를 구성하는 일부가 된다. 즉, 우주의 모든 것이 그런식으로 순환된다고 보는 세계관이다. 원통의 표면은 수평 방향으로 끝없이 순환되는 영원의 본질을 의미한다. 원통의 겉표면과 내표면은 세상의 이원성을 의미한다. 빛과 어둠, 낮과 밤, 양과 음, 존재와 무존재, 왼쪽 오른쪽, 위 아래, 앞 뒤, 천국과 지옥, 하늘과 땅,... 등등 많다. 우주 만물은 근본적으로 쉽게 보아서 이원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면 원통의 표면에 그려진 형형색색 선들(colorful lines)은 무엇을 의미할까? 바로 역동적이고 구체적으로 에너지를 발산하며 활동하는 존재를 의미한다. 대표적으로 인간과 동식물이 있다. 그 외에 영혼, 신들도 포함된다. 당연히 다른 우주의 다른 생명체나 영혼도 포함된다. 이들은 원통 즉 무한한 우주에서 에너지를 갖고 움직이고 활동하는 삶을 살아간다. 각자 언젠가 소멸하겠지만 이곳의 우주의 섭리는 '순환'이므로 즉 원통을 수평방향으로는 아무리 돌고 돌아도 끝이 없으므로 또 다시 다른 무엇으로 존재하게 되었다가 소멸하기를 반복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쉽게 말해서, 단순히 인간의 심장이 멈추었다고 해서, 또는 생명체가 죽었다고 해서, 또는 물질이 사라졌다고 해서 그것으로 모든 것이 끝은 아니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는 세계관이며 우주관을 의미하고 있다.

  


두번째 의미로, 다소 협소한 의미인데, 원통은 '생명력의 열매'를 의미한다. 이 작품에서는 '황금으로 만들어진 생명력의 열매(The Golden Fruit of Life)'를 의미하는 셈이다. 생명력의 열매에 관해서 혹시 모르는 사람은 이 사이트를 둘러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러면 원통 위에 그려진 형형색색 선들(colorful lines)은 무엇을 의미할까? 바로 아기(baby)의 에너지를 발산하는 움직임을 의미한다. (여기서 아기는 간난 아기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여인을 말한다). 즉, 다양한 색깔의 선들은 아기가 생명력의 열매를 Holy Write, Pray, Bite, Ride, Swallow 하는 것을 의미한다. 확장해서 생각하면 생명력의 열매와 이와 관련된 세상의 수많은 생명체와 영혼들과 신들과 그 세계관을 평소 크고 작게 의식하고 생각하며 삶을 살아가는 아기의 삶의 순간들을 의미한다. 선들이 중간에 끊기거나 짧거나 꺾인 것은 아기들이 매순간마다 생명력의 열매를 생각하지는 않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러나 다시 색깔의 선들은 나타나고 달린다. 그렇게 계속되고 반복되는 삶을 아기는 살아간다. 이런 것을 의미한다. 쉽게 말해서, 아기는 생명력의 열매
를 Holy Write, Pray, Bite, Ride, Swallow 하며 살아가는 삶의 여정이 행복하게 잘 이루워지기를 바라는 기원이 담긴 메시지가 담겨있다. 


따라서 이 작품 자체는 인베이비(inbaby, 아기의 영혼)에게 좋은 에너지를 가져다주는 토템을 의미하기도 하다. 인베이비는 이 원통(cylinder)을 반지, 팔치, 목거리, 기타 어떤 액서세리 처럼 지닐 수 있다. 아기는 의식적으로(상상으로) 자신의 인베이비에게 이것을 착용시키고 생명력의 열매를 생각하며 세상의 좋은 기운을 받아들이며 행복한 삶을 살아가면 좋을 것이다. 쉽게 말해서, 좋은 그림, 이미지, 풍경, 장면, 기억, 글귀, 명언,... 기타 등등을 기억하며 행복한 삶을 살려고 하는 습관처럼 생명력의 열매를 의미하는 원통도 같은 방식으로 생각하면 유익하다는 의미이다. 돌이켜 보면, '생명력의 열매'는 단순히 나무에 열리는 수많은 과일들과 관련은 있지만 완전히 동일하지는 않고, 이 사이트의 우측에 있는 스마일 캐릭터 얼굴로는 완전히 상징한다고 볼 수 없는 부분이 있었는데, 이 작품에서 표현된 원통 모양이 생명력의 열매를 다른 그 무엇과 차별되게, 의미있게 상징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는 '생명력의 열매'하면 (스마일 캐릭터 얼굴도 좋지만) 이 원통 모양을, 기왕이면 황금으로 만들어진 원통 모양을 이미지로 떠올리면 좋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미술 표현 기법에 관해서  
  

필자는 이 작품에서 속이 뚫린 원통(cylinder, 마치 작은 터널 또는 짧고 큰 파이프 같은 모양)을 어떤 조형물이라기 보다는 '원통 캔버스'라고 생각했다. 순수미술의 분야에서 볼 때 이런 형태와 비슷한 머그컵 또는 도자기의 표면에 그림을 그리는 미술과 같을 것이다. 다만, 한가지 차이점이 있는데, 원통의 안쪽 표면도 (반드시 그렇지는 않지만) 캔버스로 활용하기도 한다는 점이다. 이 점이 그렇게 특이한 점은 아니지만 아무튼 그렇다. 또한 이번 작품에는 표현되지 않은 다른 특징도 있는데 그것에 관해서는 나중에 다른 작품을 발표할 때 설명하는 편이 좋을 것이다.

  

이 작품의 특징을 간단히 말해서, 원통의 바깥쪽과 안쪽 표면을 마치 캔버스나 도화지처럼 사용하는 다소 특이한 순수미술 작품이라는 얘기다. 여기에 한가지 독특한 화풍(그림을 그리는 방식)이 추가되었다. 물감이 원통의 둥근 표면 위를 흘러내리게 되는 현상(flow or ride or run)를 이용하여 표현했다. 원통을 적절하게 기울거나 하는 방법으로 위치에 변화를 주면 지구 중력의 영향으로 액체 성질의 물감이 원통의 표면을 따라 위에서 아래로 흘러내려간다. 마치 산꼭대기의 시냇물이 바다로 흘러내려가는 것과 같은 자연현상이다. 이런 채색 기법을 필자는 'Riding Painting' 또는 'Flowing Painting' 이라고 부르면 어떨까 생각해봤다.


아무튼 '원통 캔버스'에 이 기법을 활용하여 좀더 작품을 만들 계획이다. 물론 반드시 딱 이 기법만을 활용해서 채색한다는 뜻은 아니다. 기존의 다른 채색 방법도 적절히 활용될 것이다.  

  

  

이번 작품에서 물감이 원통 표면을 Riding 한 흔적(road, track)은 거의 다 지구 중력에 의해서 그려진 것이다. 간간히 방향을 전환시켜주기 위해서 붓질을 하기는 했지만 일방적으로 직접 선을 그리지는 않았다. 붓의 역할은 적당한 위치에서 물감을 원통 표면에 떨궈주는 것이었다. 붓은 마치 헬기가 날아와 숲속에 사람들은(물감을) 내려놓는 모습과 같다고 말할 수 있다. 헬기가 지표면을 자동차처럼 달리지는 않았다는 얘기다. 

  

'flowing lines'가 내포하는 의미는 삶을 관조하거나, 편안하게 몰입하거나, 산책하거나, 일상을 떠나 여행하거나, 즐거운 여가시간을 보내거나 하는 것을 의미한다. 반대의 경우로는 전력질주, 생계를 위해서 열심히 일하는 것 등이 있는데 이것은 반듯한 선, 곧게 쭉쭉 뻣은 선들이 의미한다. 물론, 이것들도 인간의 삶의 중요한 일부이기때문에 제외될 수 없다. 다른 작품에서 필요할 경우에 적절히 사용할 것이다.  


여담이지만, 당연히 이 작품의 원통은 실제로 금은 아니다. 금색 아크릴 물감으로 색칠한 것이다.



참고: 작품 정보  


제목(title): Colorful Riders on the Golden Fruit of Life

크기(size): 원통 높이(길이)는 18.5cm, 원의 지름은 21.5cm

재료(materials): 아크릴 물감, 마카(글자만)

방법(how to paint): 전부 수작업

가격(price): 미정(pendency)



참고로, 덧붙여 쓰여진 문자는 톨글(Tolgul) 문자로 쓴 영어인데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읽을 수 있다. 


관련글:  톨글(Tolgul) :: 알파벳(로마자, for Roman Alphabet) 




Summary for the English Language Visitor (외국인 방문자를 위하여 위 글 내용을 짧게 요약하면 이렇다.)


The cylindrical object which I consider as unusual special canvas have two meanings. The one is the whole world all around the universe. The other is the Fruit of Life. And so do the colorful lines. the one is lifetimes of living beings, spirits, ghosts and gods all around the whole univerve. The other is baby's Holy Write, Pray, Bite, Ride, Swallow.


From now on, the baby have to imagine the cylindrical object as the Fruit of Life when she think the Fruit of Life. The inbaby(baby's spirit) is able to wear the cylindrical object as ring, bracelet, necklace, etc. It will bring the good and happy energy from all around the whole universe.


The colorful lines was painted by the earth gravity not by my brush. The brush just droped the acrylic color on the cylindrical canvas. And I tilted the canvas and color flows or rides or runs. I thought that It is called 'Riding Painting' or 'Flowing Painting'.



2015년 1월 1일 김곧글(Kim Godgul)   



PS. Happy New Year 2015.(^^.

  




inside surfa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