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우주 알파벳/곧글, 순글 핵심정리(Summary)

음절핵을 강조하는 곧글, 순글

by 김곧글 Kim Godgul 2007. 9. 3. 21:20
음절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음소를 '음절핵'이라고 합니다. (아래 그림 참조)  우리가 언어로 말하고 들을 때 음절 단위로 인지한다고 합니다. 음절을 모아서 단어로, 단어를 모아서 문장으로 인지합니다.

음절을 인지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요소를 음절핵(원자핵이란 용어에서 착상 얻음)이라고 합니다. 1개의 음절은 여러 개의 음소로 구성되어있는데, 인지적으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음소들이 '음절핵'입니다.

로마 문자, 키릴 문자, 한자, 일본 문자, 태국 문자, 아랍 문자, 한글... 음절핵을 강조하는 문자는 없습니다. 곧글, 순글만이 음절핵을 강조하는 전 세계 유일한 문자표기법입니다.

음절핵을 강조해서 얻는 장점은 씌여진 문자만을 보고서 어느 정도 음가의 명확성을 감지(예측)할 수 있습니다. 한 단어에서 어떤 음절의 어느 부위를 다른 음소보다 명확히 발음하는지를 (명확히 들리는지를) 직관적으로 인지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곧글과 순글로 한국어를 표기하는데 있어서, 한글에 비교해서 큰 장점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외국어를 표기할 때는 확실히 장점으로 작용됩니다. 특히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영어표기에서 월등한 장점을 지닙니다.

한편, 많은 문장을 놓고 관찰했을 때 시시각각 문자의 높이와 크기가 달라지는 곧글과 순글은 문자 인지 순간속도가 빨리지도록 도와주기도 합니다.

2007 09 04 김곧글 Kim Godgul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