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곧나모(Godnamo)

[자작그림] 곧나모 맵 (Godnamo Map)

by 김곧글 Kim Godgul 2018. 3. 20. 22:54

 


문뜩, '곧나모 맵(Godnamo Map: 곧나모 문자를 그림형태로 설명한 그림)'을 직접 손으로 그려봤다. 예전에 포스팅했던 것은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에서 그린 이미지였었다.
관련글: 곧나모 문자 맵

아래 그림을 설명하자면, 곧나모 운동소는 총 4개 (파랑, 갈색, 녹색, 빨강으로 표현)의 기본형이 있는데(아래 그림에서 정중앙 작은 사각형에 있음), 이것을 회전하고 대칭이동하고, 추가획(문자에 붙어있는 검은색 선분)을 대략적인 규칙에 따라 넣고, 상단에 첨자(주황색으로 표현)를 붙이고, 이런 방법들을 사용하여 다른 여러 문자들을 만든 것이다. 이 그림에서는 그런 것을 살펴볼 수 있다. 아래 그림을 그릴 때도 이런 제자 원리 규칙을 따라가면서 그렸기 때문에 비록 복잡해 보이지만 그다지 어렵지 않게 그릴 수 있었다.
관련글: 곧나모(GodNamo) - 나무를 형상화한 문자
(운동소의 경우, 아마도 관람자는 마치 글을 쓰듯이 좌측 상단부터 우측 하단까지 차례로 그렸을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는데 그렇지 않다. 기본 문자 1개와 관련된 것을 중앙에서부터 그려서 밖으로 이동하고, 또 다른 기본 문자 1개와 관련된 것을 중앙에서부터 그려서 밖으로 이동하고, 이렇게 총 4번을 중앙에서 밖으로 이동하면서 그리면 완성된다. 언젠가 동영상으로 보여줄 기회가 있을지 모르겠다. (이를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은, 5x5 격자공간의 중심에서 바같으로 갈수록 운동소 문자의 형태가 복잡해지는 특징이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큰 사각형의 4개 모서리에 있는 작은 사각형 4개씩은 그 안에 있는 운동소만을 따졌을 때 그 문자 모양은 동일하다. 단지, 운동소 상단에 붙은 첨자(주황색으로 표현)가 다르고 이 첨자들로 인하여 의미가 구분되는 것이다. 추가로, 이 첨자들은 단지 3가지 뿐이다. 수평이동을 의미하는 첨자, 수직이동을 의미하는 첨자, 사선이동을 의미하는 첨자, 이렇게 3개 뿐으로 모두 해결했다. 생각해보면, 첨자를 단지 3개만 사용했다는 것도 꽤 좋은 창의성이라는 것을 알아보게 될 것이다.

 

참고로, '수평이동 첨자'와 '수직이동 첨자'가 헤깔릴 수도 있는데 기억할 수 있는 팁은, 이들을 시계방향으로 45도 회전해보면 어떤 내용인지 알아볼 수 있다. 수평이동 첨자를 시계방향으로 45도 회전하면 수평선이된다. 수직이동 첨자를 시계방향으로 45도 회전하면 수직선이 된다.

 

추가로, 작은 사각형 안에 있는 문자들은 중심을 가로질러 서로 마주보는 4쌍이 만들어지는데 이들 4쌍의 문자들은 각각 같은 문자를 180도 회전한 것이다.)
참고로, 각각의 작은 사각의 중앙에는 곧나모 위치소(좌측)와 중력소(우측)도 그려넣었다.
다소 복잡해 보이지만, 곧나모 문자의 운동소, 위치소, 중력소를 모두 그려놓은 그림이다. 지면이 작다는 생각이 드는데 언젠가 더 큰 지면에 그릴 생각이다.
그러니까, 아래 곧나모 맵 그림은 곧나모 문자 전체를 그림 한 장에 그려놓은 것이다. 이들 문자 중에 일부가 '곧나모 로마자 알파벳(Godnamo Roman alphabet)'인 셈이다.

 

 

 

아래 그림 위에 덧붙여 쓰여진 문자는 곧나모(Godnamo alphabet) 문자로 쓴 영어인데 링크를 참고하면 읽을 수 있다.



 

 

 

관련글:  곧나모(Godnamo) :: 알파벳(로마자, for Roman Alphabet)

 

 

참고: 작품 정보  

 

 

크기(size): 아크릴 전용지(400mm x 500mm)

재료(materials): 마카(markers)

 

 

 

2018년 3월 20일 김곧글(Kim Godgul)

 
 

클릭하면 커짐 (Click and Zoom into width 1200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