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우주 알파벳/은곧(Eungod)

은곧 모음 수정 :: [이] [으] 모음 수정

by 김곧글 Kim Godgul 2007. 10. 28. 19:10
은곧 모음 중 '이'와 '으' 모음을 수정합니다. 이유는 컴퓨터에서 주로 사용되는 특수문자 슬래쉬(slash), 백슬래쉬(Back slash)와 혼독의 여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엄밀히 따지면 문자의 위치와 크기가 다르고 실제 문자 생활에서 크게 혼동되는 일은 없겠지만 이후에 컴퓨터에서 로마자와 경쟁하며 사용되려면 컴퓨터 프로그램 언어, 인터넷 스크립트 언어에서 많이 사용되는 특수문자와 혼동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통상적으로 아라비아 숫자 7 을 쓰는 방법은 3개 이상입니다. 한글에서 ㅊ, ㅎ 를 쓰는 방법은 첫번째 획에 따라 2개 이상입니다. ㅈ 을 쓰는 방법도 2가지 입니다. (물론 공식적인 것, 표준 표기법은 있습니다만...) 비슷한 맥락으로 은곧 [이], [으] 모음을 쓰는 방법이 한가지 더 있다고 생각하면 좋을 듯 합니다.

현재 아라비아 숫자 '0' 과 로마자 'O' 와 한글 'ㅇ(이응)'이 혼동의 여지가 있고, 한글 'ㅣ(이 모음)'과 로마자 'l (L 소문자 또는 I 대문자)와 혼동의 여지가 있고, 한글 자음 'ㅌ(티귿)'과 로마자 'E(대문자 E)'가 혼동의 여지가 있고, 한글 자음 'ㄴ(니은)'과 로마자 'L(대문자 L)와 혼동의 여지가 있고, 한글 모음 'ㅐ(애)'와 로마자 'H(대문자 H)'가 혼동의 여지가 있고, 한글 모음 'ㅜ(우)'와 로마자 'T(대문자 T)'가 혼동의 여지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관용적으로 통상적으로 일상적으로 문맥상 구분할 수 있기 때문에 혼란스런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활자의 수평선, 수직선, 사선, 점, 활자 생김새 등을 정교하게 구분되도록 만들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비슷한 맥락으로 현재 그래로 은곧 모음 [이], [으]을 사용하더라도 문맥상으로 혼동될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그러나 추가로 만드므로서 얻는 점은 컴퓨터 언어 등에 사용될 때 직관적인 인지속도가 빨라지고 명백해지는 점입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아라비아 숫자 0 와 로마자 O 를 혼동해본 경험이 있다면 은곧 모음 수정 이유를 이해하기 쉬울 겁니다.

2007 10 28 김곧글 Kim Godgul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