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우주 알파벳/심한글(Sim-Hangul)

심글 표기법(Heart Writing System) - 심장에서 팽창하는 문자 표기 방법

by 김곧글 Kim Godgul 2009. 1. 2. 12:31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심글 표기법(Heart Writing System)은 한 음절을 쓰는데 (또는 확장해서 한 단어를 쓰는데) 동심원의 중심에 첫번째 문자를, 그 외곽을 두번째 문자가 감싸고, 또 그 외곽을 세번째 문자가 감싸고, 또 그 외곽을... 가능할 때까지 표기하는 '문자 표기 방법'이다. 음절, 단어가 풍선처럼 꽤 커지는 경우도 있다. 때문에 본문체보다는 제목, 로고, 글자 패턴 무늬, 문단의 장식용 이니셜 등에 쓰일 수 있겠다.

생각해보면 지구상에 존재했던 문자 중에 심글 표기법이 사용된 문자 체계는 없었던 것 같다. 중국 한자의 경우에 몇몇 문자가 비슷한 형태를 보이지만 '안과 밖' 또는 '감싸는 것과 감싸이는 것'의 개념일 뿐 심글 표기법처럼 3개 이상의 서로 다른 문자가 중심에서 한 단계씩 팽창해 나오는 표기법을 사용한 문자 체계는 인류 역사에 없었던 것 같다. (본문체로 쓰기에 비실용적이라고 판단했기에 개발되지 않았는지도 모른다)

심글 표기법은 한글 뿐만 아니라, 로마자, 곧글류 등에도 적용할 수 있다. 이 때 문자의 형태가 필요에 따라 다소 변형될 수도 있다. 한편, 심글 표기법을 최적으로 활용하는 새로운 문자가 만들어질 수도 있다. 마치 로마자 소문자가 1열 수평으로 나열해서 표기하기에 최적화가 잘 된 문자인 것처럼 말이다.

2009년 1월 2일 김곧글

현 사이트 관련 글: 심한글(Simhangul) - 팽창하는 한글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