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톨글(Tolgul)

톨글을 보통 문장 속에서 사용한 예

by 김곧글 Kim Godgul 2012. 1. 20. 00:04

톨글을 보통 문장 속에 넣어서 사용하면 어떻게 될까? 다음 내용은 그 한 예이다. 한글 문장이나 영문, 일본문자, 한자... 그 어떤 문자의 문장 속에 톨글 문자를 포함시켜 사용할 수 있다. 대개는 공간적인 위치나 움직임과 관련된 내용에 쓰일 것이다.

만약 어떤 이유로 영상이나 그림을 보여주지 않고 순전히 텍스트만으로 경기의 한 장면을 표현하고자 할 때, 일단 문학적이고 예술적인 표현의 맛은 생각하지 말고 머릿속에서 실재 선수와 공의 위치와 움직임이 얼마나 정확하게 독자에게 전달되느냐의 관점에서 아래 그림설명처럼 톨글 문자가 삽입되어진 문장은 위치와 움직임을 보다 정확히 전달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물론, 독자는 이전에 이미 톨글 문자를 학습한 상태여야한다는 단점이 있기는 하다. 또한 혹자는 수학의 수식으로 표현할 수도 있지 않느냐고 반문할지도 모르겠다. 물론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다만, 그리 단순하지만은 않을 것이다. 그러나 톨글로는 수식과 비교하자면 매우 단순하게 거의 같은 내용(위치, 운동성)을 표기할 수 있다. 그것도 문자체계로서 말이다.

(이하 그림설명 참조)

혹시, 아래 그림설명 내용이 잘 이해되지 않는다면 톨글 폴더에 있는 이전 글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외에도 톨글로 할 수 있는 또 다른 경우도 있는데 준비되는 대로 포스팅될 것이다.

여담이지만, 아래 예처럼 사용되는 톨글 문자와 같은 문자체계는 고대부터 현재까지 없었던 것으로 생각되는데 정확히는 잘 모르겠다. 정말 그렇다면 개인적으로 뿌듯하지 않을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