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톨글(Tolgul)

전체공간의 확대/축소

by 김곧글 Kim Godgul 2012. 2. 12. 17:46

이것은 기본 전체공간의 면적의 몇배에 해당하는 새로운 전체공간으로 무대를 이동하는 것을 말한다. 2D, 3D 모두 있지만 이번 글에서는 2D에 관해서만 얘기한다. 면적의 '몇배'에 들어갈 수 있는 숫자는 정수(면적의 확대) 또는 분수(면적의 축소)로 표기한다.

특이한 점은 기본 전체공간과 확대/축소 전체공간이나 한결같이 중심(2행2열) 공간셀의 위치는 동일하다는 점이다. 쉽게 말해서 제자리에서 확대, 축소한다는 뜻이다. 만약, 이동하고 싶으면 확대/축소한 이후에 적절한 문자를(전체공간의 확장) 써서 이동하면 될 것이다.

공식을 보면 '전체공간의 확장'과 동일하게 상단에 '삼각형 모양 중력소', 하단에 '+ 모양 중력소'를 써준다. 그러나 그 다음 문자가 다르다. 즉, 상단에 'ㅈ 모양 중력소'가 와서 그 다음 이어지는 위치소는 본래의 기능이 아니라 '숫자(number)'를 표시한다고 지시한다는 점이 다르다. '전체공간의 확장'에서는 'ㅈ 모양 중력소'가 바로 이어서 등장하는 경우는 없다.

정리하자면, 공식에서
상단에 '삼각형 모양 중력소', 하단에 '+ 모양 중력소'가 써져있다면 '전체공간의 확대/축소' 또는 '전체공간의 확장' 둘 중에 하나인데, 그 다음에 이어지는 문자가 'ㅈ 모양 중력소'이냐 또는 그렇지 않냐에 따라 '전체공간의 확대/축소' 또는 '전체공간의 확장'이 된다.
   


2012년 2월 12일 김곧글


참고글: 전체공간의 확장 - 부분 이동 & 분수, 소수점 표기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