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파곧(Alphagod)

알파곧(Alphagod) : 알파벳 + 곧순 모아쓰기 음절 구성법

by 김곧글 Kim Godgul 2008. 1. 11. 22:10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알파벳(로마자)로 한글, 한자처럼 모아쓰기를 하는 문자 체계입니다.

알파벳 대문자를 사용하고 소문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소문자는 워낙에 풀어쓰기에 최적화되었다고 보여지기 때문에 모아쓰기 하기에 조형적으로 (경제적으로 필기하기에) 좋지 않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알파벳을 훈민정음 또는 현행 한글처럼 모아쓰기 하는 방법을 다른 어떤 분이 만들었던 것을 본 적이 있는 것 같습니다.

알파곧(Alphagod)은 현행 한글 모아쓰기 음절 구성법을 사용하는 게 아니라 '곧순 모아쓰기' 음절 구성법을 사용합니다.

아래에 그림으로 모아쓰기 음절 구성법을 설명했습니다만 곧순 모아쓰기 음절 구성법과 동일합니다. 다만 예로서 적용된 알파곧 단어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알파벳을 모아쓰기 한다면 한글, 한자와 섞어서 쓰여진 문서를 볼 때 키높이가 일정해질 수 있습니다. 중국인이 한자 문서 속에 로마자를 알파곧 표기법으로 쓴다면 시각적으로 조형적으로 유용할 겁니다.

단순히 1열로 나열하는 단어를 기억해서 사용하는 것보다 조형적으로 구성하는 글자를 기억하는 것은 더 많은 뇌부위를 사용합니다. 이는 한글의 경우에 이미 과학적으로 증명된 사례입니다.

알파곧은 단순히 로마자를 디자인적으로 타이포그래픽한 것이 아니라 문자 체계로서 사용할 수 있는 문자체계입니다. 아래 음절 구성법을 읽어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구상에 널려있는 수많은 로마자 표기를 단세포 지각처럼 단순히 1열로 풀어쓰기 하는 것을 한 차원 뛰어넘어 알파곧(Alphagod)처럼 모아쓰기 한다면 좀더 유용한 문자 생활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08 01월 11일 김곧글 Kim Godgul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