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파곧(Alphagod)

알파곧2 (Alphagod type 2) - 알파벳을 새로운 음절표기법으로 씀

by 김곧글 Kim Godgul 2008. 3. 27. 19:15
알파곧(Alphagod) 개선 버전 알파곧2(Alphagod 2)다. 알파곧을 실제 사용하다보니 특징을 제대로 살리지 못한 것 같았다. 알파벳 대문자를 그대로 사용하지만 음절, 단어를 구성할 때 조형성이 시각적으로 확연히 특징적이도록 만들려고 개선했다.

알파벳을 알파곧2처럼 구성한 포스터가 20세기에도 있었고 간혹 현대 광고물에서도 볼 수 있다. 그러나 어디까지 그래픽적으로 구성한 것이지 모든 단어에 적용할 수 있도록 글자구성 체계를 정의해서 설명하거나 문서화하지는 않은 듯 하다. (혹시 있었다면 알파곧2는 그 작품의 아류작일 것이다.)
 
훈민정음 때 창제된 한글 모아쓰기 글자구성법을 20세기초 또는 중반에 알파벳처럼 풀어쓰기하자고 주장했던 지식인들이 있었다. 그런 맥락과 반대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현재 널리 사용되는 풀어쓰기 알파벳을 모아쓰기하는 글자구성법이다. 한글과 똑같은 모아쓰기 방법은 아니다. (알파벳을 한글과 똑같은 모아쓰기 방법으로 표기하는 것은 어떤분이 시도했던 걸로 알고 있다)

알파곧2의 음절구성법은 넓은 의미에서 곧글과 무관하지 않다. 그러나 일치하지는 않는다. 아래 그림설명을 살펴보면 알 수 있다.

알파곧2 음절구성법을 알파벳과 같은 맥락의 문자인 키릴문자, 그리스문자, 그외 유럽 옛날 문자에 적용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알파곧2(Alphagod 2)를 기업체 로고(logo)에 적용할 수도 있고, 많은 컴퓨터 게임이 판타지, SF 장르라는 것을 감한할 때 게임 속 어떤 종족의 문자로써 알파벳을 알파곧2 방법으로 표기하면 신선한 시각적 재미를 준다. 또한 12억 이상 지구인이 쓰는 한자와 글자 키높이 엇비슷하게 알파벳을 적을 수 있다. (한글, 일본 문자는 한자와 키높이가 맞는다고 할 수 있다. 반면 알파벳, 키릴 문자, 유럽문자 등은 한자와 비교해서 반쪽이거나 엿가락처럼 늘어선 형태다.)

2008 03 27 김곧글 Kim Godgul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