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파곧(Alphagod)

알파벳 소문자로 모아쓰기 - 알파곧 3형태(Alphagod Type 3)

by 김곧글 Kim Godgul 2008. 9. 23. 19:10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에 발표했던 1,2형태에서는 대문자를 사용했고, 모아쓰기 규칙도 다소 복잡했었다. 대문자는 태생적으로 원맨쇼 기하학적 형태다. 어떤 면에선 음절 문자 느낌도 난다. 한자(Chinese) 1개나 일본문자 1개 같은 느낌이다. 그것을 음소문자처럼 모아쓰기 하려니까 복잡하고 억지스럽게 보이는 것은 당연하다.

알파곧 3형태는 소문자를 기본으로 쓴다. 몇몇 문자는 부득이하게 수정했다. 그렇지만 소문자를 유추해서 떠올릴 수 있는 형태라 기억하기 어렵지 않을 것이다. 모아쓰기 규칙도 이전 것에 비하면 단순하고 쉽다. (그림 설명 참고) '긴 문자는 2칸 사용하되 하층에 놓일 차례에선 눕는다' 다른 항목은 나름 직관적인 규칙이다.

알파벳 소문자는 태생적으로 1열 횡대로 나열해야 제맛이다. 그렇게 발전했다. 그것을 억지로 모아쓰기 하려니까 부자연스러운 느낌은 어쩔 수 없다. 또한 이런 형식에 어울리는 폰트를 개발하면 좀 나아보일 것으로 기대해본다.

이 작업이 무의미하지는 않아 보인다. 소문자의 형태를 이런 모아쓰기 구성법에 어울리게 적절히 변형하면 독자적인 문자체계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1,2,3형태 중에서 3형태가 그나마 좀 괜찮아 보인다.

2008년 9월 24일 김곧글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