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파곧(Alphagod)

모아쓰는 알파벳 '알파곧(Alphagod)' 수정

by 김곧글 Kim Godgul 2009. 3. 22. 23:03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금까지 '알파곧(Alphagod)'을 사용하면서 '이러면 좀더 매끄럽겠는데'라고 생각되는 요소를 수정했다. 작은 수정이다. 최근에 올려진 글의 그림에 써진 알파곧에 이미 적용되어 있다. 그것을 정리했다.

알파곧(Alphagod)은 로마자 알파벳을 한자나 한글처럼 모아쓰기하면 재밌겠다는 생각으로 만들었다. 중국이 경제적으로 성장하면서 서구권 기업체의 중국 진출이 많은데 간간히 로고를 보면 알파벳을 한자 비슷하게 모아써서 디자인 한 것을 발견할 수 있다. 단순히 로고나 그래픽을 만들 때만 그럴 게 아니라 평상시 문자생활에서 로마자를 모아쓰기할 수 있는 표기법을 만들고 싶었다. 기존의 로마자 알파벳 형태를 최대한 유지하고자 했다. 알파곧은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는다.

수정 항목 (그림설명이 이해 빠름)
  • 긴문자가 누워서 하층 2칸을 사용했을 때 이어지는 문자도 긴문자라면, 긴문자 중에 '위로 뻗친 문자(b, d, h, k, l)'라면 상층 1칸에 쓴다. (기존에는 하나 건너서 상층, 하층에 모두 썼었다)
  • 위의 경우 '위로 안뻗침 문자(위로 뻗침 문자가 아님)'이면서 긴문자라면(f, g, p, q, Y, M, W) 상층을 2칸 사용하고 눕는다.
  • 긴문자가 누워서 상층 2칸을 사용했을 때 이어지는 긴문자는 하층에 무조건 눕는다. (자연스럽게 그렇게 된다)
  • l(엘)이 누워야하는 위치에서는 'ㄴ(니은)'자 형태로 1칸만을 사용하고, 그 외는 '위로 뻗친 문자'와 동일하게 쓴다.
  • m, w 는 무조건 옆으로 2칸씩 차지한다. (폐기함)
  • M, W 는 '위로 안뻗침 문자'에 속한다. (그림설명 참고)

(주: '눕는다'는 '반시계 방향(9시 방향)으로 90도 회전하고 2칸을 사용한다'는 뜻)

ps: 아래 그림은 Alphagod 폰트를 만들어 적었기 때문에 전보다 깔끔해졌고 적는 시간도 훨씬 적게 들었다.

ps: 알파곧은 로마자를 한글 음절 구성법으로 표기하는 방법은 아니다. 로마자를 한글 음절 구성법으로 표기하는 방법에 관해서는 어떤 국내 디자이너가 구상해서 인터넷에 올려놓았던 것 같다. 몇 년 전에 봤던 기억이 나는데 인터넷 주소는 모르겠다.

중요 요약

기본적으로 '긴문자'는 2칸을 사용하고 상층에서 시작될 때는 정상 상태, 하층에서 시작될 때는 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한다.

다만, 긴문자가 복수개로 연속일 때, 앞에 긴문자가 하층에서 시작하면(회전 상태), 이어지는 긴문자는 상층에서 시작할 때 회전한다.

그러나 '위로 뻣친 긴문자(b,d,h,k,l)'가 상층에서는 어떤 경우에도(앞에 문자가 짧은문자, 긴문자, 정상 상태, 회전 상태 상관없이) 회전하지 않고 정상 상태이면서 상층의 1칸만 사용하고 위쪽으로 뻣는다. (하층에서 시작되면 여느 긴문자처럼 회전하고 2칸 사용한다)


다소 복잡한 듯해 보이는 이런 규칙을 만든 이유는 문자끼리 최대한 밀집하게끔 만들고, 전체적으로 단어의 형태(조형성)이 다양해지고 조화로와지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2009년 3월 22일 김곧글

ps: 참고로 누군가 '왜 시계 방향으로 눕지 않고 반시계 방향으로 눕는가?'라고 묻는다면 '실제로 종이에 필기구로 쓸 때 반시계 방향으로 눕히는 방법이 필기의 시작 위치가 문자가 상하로 배치되는 알파곧의 순서에서 최소한 적게 이동한다'

예를 들어, 'thirst' 를 알파곧으로 쓸 때, 'h'는 't'의 아래 위치에서 회전하는데 만약 시계 방향으로 회전하면 필기시에 필기의 시작 위치가 't'에서 먼 곳인 반면,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하면 't'의 바로 아래에서 필기를 시작할 수 있다. 그래서 긴 문자가 누울 때는 반시계 방향으로 눕는다. 

수정 1) L(엘)에 해당하는 알파곧 문자 중 짧을 때의 형상을 'ㄱ(기역)'자 형태가 아니라 'ㄴ(니은)'자 형태로 변경했다. -- 2009년 11월 11일 (아래 그림 설명에 반영함.)

수정 2) m, w 는 무조건 옆으로 2칸씩 차지한다. (아래 그림 설명에 반영함.) (폐기함)

수정 2) M, W 는 '위로 안뻗침 형'에 속한다. (아래 그림 설명에 반영함.)




알파곧 관련 글 (개발 과정 관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