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디스트릭트 9 - 외계인 문자

by 김곧글 Kim Godgul 2009. 9. 7. 17:06
사용자 삽입 이미지

디스트릭트 9 공식 홈페이지에 가면 폰트를 다운 받을 수 있다. 영화 속에서 외계인 폰트가 중요한 소품으로 사용되지는 않지만 영화의 분위기를 내는데 알게 모르게 무의식적으로 작용한다. 특히 우주선과 로봇의 계기판에 간간히 표시되는데 이는 관객에게 사실성과 현실성을 높여준다.

중국이 지금처럼 열려있지 않았을 때에 영화에서 외계인 문자 하면 대개 이집트 문자나 메소포타미아 문자의 조형성을 디자인적으로 변형한 경우가 많았다. 그런데 중국이 커다란 시장이 되면서 할리우드 영화도 중국에서 많이 찍는 것처럼 외계인 문자는 중국 한자의 조형성을 닮게 디자인하는 경향이 짙다. 트랜스포머에서 자막에 나오는 외계인 문자는 한자를 흘려서 쓴 조형성이었다. 디스트릭트 9에서 외계인이 쓰는 문자도 한자의 조형성을 따서 디자인했다. 심플한 알파벳만을 쓰며 성장했던 서구인이 한자를 처음 봤을 때 이런 형태로 보였을지도 모르겠다.

디스트릭트 9 에서 외계인 문자의  특징
  • 모음 A, E, I, O, U, Y(반모음) 우측에는 굵은 수직선이 추가로 붙는다. (모음을 구별하기 위함)
  • 한자의 조형성을 따랐다. 때문에 음성문자로서 실제로 사용하기에 불편하다. (물론 타이핑만으로 사용한다면 상관없지만, 무릇 문자는 볼펜으로 편지를 쓰는 일에도 사용되는데 이때는 획이 많기 때문에 매우 인내력이 필요한 문자다.)
  • 문자 각각의 조형성에 특별한 규칙이나 연관성이 없다. (로마자도 그렇다)
  • 수직선을 가장 많이 사용했고, 사선을 중간 정도 사용했고, 수평선을 가장 적게 사용했다. (수직선은 문자 한 개의 공간을 꽉 차게 긋기도 했지만, 수평선은 꽉 차게 긋지도 않았고 중간에 끊긴 선도 없다)
  •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는다. (대소문자가 동일함)
이 외에 숫자와 문장 기호도 특이한데 단순히 디자인을 한 정도이기 때문에 생략했다.

디자이너가 대충 이러저러하게 조형성을 그려서 외계인 문자라고 넘어갈 수 있었겠지만, 이 영화의 디자이너는 알파벳 각 문자에 해당하는 문자를 일일이 만들고, 폰트까지 만들었다. (계기판 그래픽에 사용해야 했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했을 것이다. 외계인 무기에도 표시되었던 것 같다.) 이처럼 다른 종족이 사용하는 문자를 디자인하고 폰트까지 만드는 경우는 외국 판타지, SF 영화에서 종종 볼 수 있다. 어쨌든 이런 소품은 영화의 실재감을 높이는데 일조한다.

주로 공포 영화에서 그랬지만 요즘은 보통 영화에서도 주인공의 심리를 그가 거주하는 방의 벽지를 통해 표현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인간이 아닌 다른 종족의 문자를 굳이 세세하게 만드는 이유는 보통 극영화에서 주인공이 거주하는 벽지의 무늬를 신중하게 디자인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2009년 9월 6일 김곧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