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뮤직(Music)

Hot Ice Cream (매운 아이스크림) - 한국식 Ice Bucket Challenge

by 김곧글 Kim Godgul 2014. 8. 21. 21:03



'아이스 버킷 챌린지 (Ice Bucket Challenge)', 정확히 어디서부터 시작되었는지 모르겠지만 (그게 중요하지는 않을 것이다) 미국의 유명인들이 많이 참여했다는 점에서 미국에서 널리 퍼졌다고 볼 수 있는데, 문뜩, 어떻게 다른 나라와 달리 미국에서 급속도로 널리 퍼졌을까를 생각해봤을 때, 각양각색의 이유가 논해질 수 있겠지만, 개인적인 생각에 단순히 무더운 여름에 기부를 재밌게 하는 것도 있지만, 왜 하필 차가운 물 (ice water) 일까를 생각해볼 때, 미국사회에서 비공식적으로 사회생활에서 추천되는 사고방식으로 '쿨(cool)'이라는 말이 있는데 이것과 관련이 있어 보인다. 아무리 어렵거나, 힘들거나, 고통스럽거나, 즐겁거나, 열이 치밀어 오르거나, 그 어떤 감정이 치솟거나 곤두박질 치더라도 '냉정하게 쿨하게(cool)' 생각하는 것을 추켜세워주는 대중문화적인 가치관이 미국사회에 있는데 그것과 전혀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한국인의 입장에서는 단순히 생뚱맞은 시원한 냉수마찰에 불과하지만 미국인에게 '아이스 버컷 챌린지'는 삶을 살아가면서 힘들고 고단하더라도 '쿨해지도록 하자(Be cool!)'고 자신과 타인에게 재밌게 말하는 것을 내포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아무튼, 그래서 개인적인 생각으로 '아이스 버컷 챌린지'와 연관되어서 한국문화적인 것으로, '핫 아이스 크림 (Hot Ice Cream)'을 생각해 보았다. 저녁시간에 우산을 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소나기를 엄청 맞아서 온몸이 파김치가 된 후에 간단히 막걸리를 들이키던 중에 문뜩 떠오른 생각이다.   

  


'핫 아이스크림 (Hot Ice Cream)'이란 차가운 아이스크림 위에 매운(여기서 hot 은 chili 의 의미이다) 음식, 예를 들면, 떡볶이, 청양고추, 두부김치, 골뱅이 무침, 쫄면, 와사비, 후추... 어떤 매운 음식을 올려놓고 한 입에 듬뿍 먹는 행동을 말한다. 입안에서 불이 뿜어져나올 것처럼 매워야 hot 의 의미가 살아날 것이다. 

  


그냥 문뜩 소나기가 쏟아지는 밤에 홀로 창밖의 밤하늘을 바라보고 막걸리를 마시면서 떠오른 생각을 적어봤다.  

  

  

2014년 8월 21일 김곧글(Kim Godgu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