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글(Dongul)

동글(Dongul) - 어떤 이동을 동글로 모두 쓰기

by 김곧글 Kim Godgul 2017. 1. 11. 17:30


  

다음으로 포스팅할 내용은 '시점'에 관해서이지만 그에 앞서 실제로 간단한 이동을 표기해 보기로 한다. 새로운 내용을 소개하는 것은 아니고 일종의 복습하는 내용 정도이다. 


지금까지 소개된 내용 중에는 다소 복잡한 내용도 있었는데 실제로 가장 일반적으로는 3x3x3 정육면체 내에서 어떤 방향으로 이웃하는 한 칸을 이동하는 것을 동글 문자로 표기하는 작업일 것이다. 이것이 가장 기본적인 일이다. 막말로, 이런 기본적인 이동과 상대좌표 표기법만 알면 3x3x3 정육면체는 말할 것도 없고, 3x3x3 정육면체 외부의 어떤 지점으로 이동하는 것이라도 표기할 수 있다.  

  

  

3x3x3 정육면체에서 어떤 기본적인 이동(출발점에서 이웃하는 어떤 지점으로 한 칸 이동)이 발생했고 그것을 동글 문자로 표기할 수 있다고 했는데, 총 3개의 좌표계를 선택적으로 사용해서 출발점과 도착점을 표기한다고 했으니 당연히 여러 개로 표기될 것 같은데 실제로 어떻게 표기될 수 있는지 궁금할 것이다.   

  


이동의 예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편이상, 3x3x3 정육면체의 절대영점 즉 정한가운데를 출발점으로 하고 이웃하는 어떤 지점으로 이동한 것을 표기해보기로 한다. 이것을 이해하면 그 어떤 다른 이동도 유추해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총 3가지 좌표계를 사용할 수 있다고 했는데 그렇다면 총 몇 가지 동글 문자로 표기될 수 있을까? 정답은 9 가지이다. 그러니까 3x3x3 정육면체에서 발생한 기본적인 어떤 이동은 총 9 가지의 동글 문자로 표기될 수 있다는 뜻이다. 너무 많은가? 너무 골치아파할 필요는 없다. 총 9 가지 방법으로 표기할 수 있다는 뜻이므로 실제로 표기된 동글 문자는 서로 완전히 같거나 한두 곳만 다른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총 9 개 중에서 용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가장 편한 것을 선택해서 사용하면 될 것이다.


아무래도, 인간의 입장에서는 F좌표계(F-C)만을 사용하여 표기한 것이 가장 쉽고 직관적일 것이다(아래 그림 설명에서 첫번째 빨간 문자). 그 외의 경우는 별도의 용도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컴퓨터 내의 프로그램이 사용하거나 또는 미래에 인공지능이 사용한다면 9 가지 중에 특별히 어려워할 만한 것은 없을 것이다.

  

  

동글로 표기할 수 있는 총 9 가지 방식이란 이렇다. 편이상 이렇게 설명하기로 한다. [  ,  ] 속의 좌측에는 출발점을 관측하는 좌표계를 표시한 것이고, 우측에는 도착점을 관측하는 좌표계를 표기한 것이다. 


예를 들어, [F-C, S-C] 라고 쓴 것은 '출발점은 F좌표계로 관측하여 표기하고', '도착점은 S좌표계로 관측하여 표기하시오',라는 의미이다. 따라서, 3x3x3 정육면체에서 발생한 어떤 기본적인 이동(한 곳에서 이웃하는 다른 곳으로 이동)을 표기할 수 있는 총 9 가지 방법은 아래와 같다.


  

[F-C, F-C]  [F-C, S-C]  [F-C, R-C]  

[S-C, F-C]  [S-C, S-C]  [S-C, R-C]  

[R-C, F-C]  [R-C, S-C]  [R-C, R-C]

  

  

3x3x3 정육면체에서 발생한 어떤 이동은 3가지 좌표계로 위와 같은 9가지 방법을 사용하여 동글 문자로 표기할 수 있다는 얘기이다.   


혹시 동글의 좌표계를 잘 모르겠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관련글: 동글(Dongul) – 좌표계(Coordinate), 시점(Viewpoint)


또한 아래 그림에서 '의' 처럼 생긴 글자가 왜 붙는지 모르겠다면 아래 글이 도움이 될 것이다.


관련글: 동글(Dongul) - 출발점에 S좌표, R좌표 사용하기



그럼, 실제로 동글 문자로 어떻게 쓸 수 있는지 아래 그림 설명을 살펴보자. 


  

  

2016년 1월 11일 김곧글(Kim Godgul)


  

클릭하면 확대됨 (click and zoom in)


참고) 위 예시에서는 3x3x3 정육면체 한가운데가 출발점이라서 9개 동글 문자들에서 출발점을 표기하는 초박스와 ㅡ 형태 문자가 모두 동일하다. 만약 다른 곳에서 출발했다면 이 부분에도 변화가 생겼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