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글(Dongul)

동글(Dongul) - 역방향 이동 (reverse move)

by 김곧글 Kim Godgul 2016. 10. 19. 21:23



3x3x3 정육면체 밖으로 이동하는 것을 동글로 표기하는 글자는 다소 복잡성이 증폭된다. 아무래도 동글은 3x3x3 정육면체 내부에서의 이동을 표기하는 것에 최적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역방향 이동’이란 어떤 이동을 일반적인 표기법 이외에 한 가지 추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표기법의 일환이다. 또한 3x3x3 정육면체 밖으로 이동하는 것을 약간이나마 간단하게 표기할 수 있는 차선택이기도 하다.

동글에서 ‘역방향 이동’이란 지금까지 다뤄왔고 앞으로도 다뤄질 3x3x3 정육면체에서의 어떤 이동을 정반대 방향으로 이동하라는 뜻이다. 즉, 어떤 이동을 나타내는 글자(유닛블록)에 역방향 이동이라는 표시의 ‘중력소 + ㅢ (의자)’를 접두사처럼 붙여주면 역방향으로 이동하라는 뜻을 갖게 된다. 이처럼 역방향을 표기하는 것은 매우 쉬운 편이다. 동글로 어떤 쉬운 글자를 쓰고 단지 접두사 기능을 하는 ‘역방향 표시 중력소 + 의자’를 붙여주면 완성되기 때문이다.

역방향 이동에 사용되는 축의 역할을 하는 면의 위치 변화에 따라 역방향도 수없이 다양해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것을 표기하는 것은 복잡성이 매우 폭증하는 편이기 때문에 더 이상 다루지는 않는다. 여기서는 정역방향 이동에 관해서만 다룬다. (이하 그림설명 참조)



2016년 10월 19일 김곧글(Kim Godgu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