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글(Dongul)

동글(Dongul) - 유닛블록 쓰기 순서 (Unit Block's Order of Writing)

by 김곧글 Kim Godgul 2017. 2. 5. 22:25





어떤 독자는 이전 포스트를 읽으면서 수평 조력자와 똑같은 내용이 수직 조력자에 나올 때 수직 조력자를 생략하고 일괄적으로 'll' 모양 문자를 사용하는 경우는 있으면서 같은 방식으로 수직 조력자와 똑같은 내용이 수평 조력자에 나올 때 수평 조력자를 생략하고 일괄적으로 '=' 모양 문자를 사용하지 않는 것에 의아해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 이유는 원래 유닛블록의 필기획 순서가 수평 조력자가 수직 조력자보다 선행하기 때문에 즉 먼저 등장하기 때문이다. 한글을 아는 독자라면 쉽게 예상할 수 있는 일이지만 한글을 전혀 모르는 독자가 동글의 유닛블록의 쓸 때 수직 조력자를 먼저 쓰고 수평 조력자를 나중에 쓸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번 포스트에서 유닛블록 쓰기 순서에 관하여 적어봤다.


독자는 동글의 유닛블록을 쓸 때 (해독하는 순서이기도 함) 수평 조력자를 먼저 쓰고 수직 조력자를 나중에 쓴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그러나 이 순서는 어디까지나 동글 유닛의 구조에 관한 내용이고 독자가 실제로 표기할 때는 표기순서를 엄격히 지켜야 하는 것은 아니다. 유닛 블록의 형태만 유지된다면 수평 조력자를 먼저 쓰든 조직 조력자를 먼저 쓰든 독자 마음대로이다. 



2017년 2월 5일 김곧글(Kim Godgul)




클릭하면 확대됨 (click and zoom in)